엔비디아·AMD 반도체 중국 수출 제한에 삼성전자·SK하이닉스 하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주 국내 증시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의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
외국인의 순매도 상위 10개 종목은 SK하이닉스, 삼성전자, 한국항공우주, HD현대일렉트릭, 두산에너빌리티, 신한지주, 현대차,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반도체, 삼성전기였다.
개인의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은 SK하이닉스, 셀트리온, 삼성전자, 삼성전기, 한국항공우주, 대한항공, 한미반도체, SK이노베이션, 카카오, POSCO홀딩스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4월 9일(현지 시간) 미국 정부로부터 H20 칩을 중국에 수출하려면 당국 허가가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이어 AMD도 MI308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미국 수출 규제의 대상이 됐다고 16일 밝혔다.
H20과 MI308은 엔비디아와 AMD가 미국 정부의 수출 규제를 피하기 위해 중국 수출용으로 만든 저성능 반도체다. H20에는 주로 SK하이닉스의 제품이, MI308에는 삼성전자의 제품이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 수출 통제 소식에 외국인 투자자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를 각각 3399억 원과 2649억 원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 투자자는 SK하이닉스를 3645억 원, 삼성전자를 897억 원 순매수했다.
이번 주 기관의 순매수 1위 종목은 HD현대일렉트릭이었다. 신한지주, 두산에너빌리티, 현대차, 현대로템, 한국전력, LS, HD현대중공업, 삼성바이오로직스, LS ELECTRIC이 뒤를 이었다. 기관이 가장 많이 매도한 10개 종목은 셀트리온, 크래프톤, SK하이닉스, POSCO홀딩스, 대한항공, LIG넥스원, 하이브, 삼성중공업, 펩트론, 삼성전자였다.
Copyright © 주간동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