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배터리 음극재 ‘탈중국’ 기업에 ‘보조금’ 추경 편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중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이차전지 음극재 원료인 흑연과 반도체 등 제조 원료인 무수불산 국내 생산 기업에 한시적으로 보조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현재 포스코퓨처엠이 중국산 천연흑연 원료를 들여와 국내에서 음극재를 가공해 완제품을 만듭니다.
한편, 무수불산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모든 불소계 제품의 핵심 원료로서 현재 생산·공급을 거의 전적으로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중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이차전지 음극재 원료인 흑연과 반도체 등 제조 원료인 무수불산 국내 생산 기업에 한시적으로 보조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18일) 필수 추가경정 예산안 설명 자료에서 “비축, 수입선 다변화가 어려운 고위험 경제안보 품목의 국내 생산 보조 사업을 신설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생산 원가와 수입 단가와 차액을 올해부터 2년간 70% 한도에서 한시적으로 지원합니다. 올해 신규 배정된 예산안은 146억원입니다.
정부는 지원 대상 품목으로 흑연과 무수불산을 대표적인 예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흑연의 경우 중국이 미중 전략경쟁 심화로 무기화 의도를 드러내면서 그간 직접 보조금 성격의 지원에 신중하던 정부가 경제안보 차원의 결정을 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흑연은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 재료지만 중국이 천연·인조 흑연에 걸쳐 세계 음극재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대부분 중국 기업에서 음극재를 조달하고, 부분적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퓨처엠에서 구매합니다.
이차전지 신소재 사업을 그룹 차원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탈중국 흑연 공급망 구축에 주력 중입니다.
현재 포스코퓨처엠이 중국산 천연흑연 원료를 들여와 국내에서 음극재를 가공해 완제품을 만듭니다. 하지만 국내 유일의 음극재 양산 업체인 포스코퓨처엠은 중국 경쟁 업체들의 밀어내기식 저가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편, 무수불산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모든 불소계 제품의 핵심 원료로서 현재 생산·공급을 거의 전적으로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정재우 기자 (jjw@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12.2조 추경 ‘쏠쏠한’ 소비자 활용법 총정리
- 질문하는 기자 손목 ‘꽈악’ 권성동…이번엔 ‘비상한 조치’ 언급 [지금뉴스]
- ‘윤 어게인’ 창당 보류 속사정…“잘해라 국민의힘” 글 남긴 김계리 [지금뉴스]
- 시진핑 “아시아 공동체 지켜낼 것”…동남아 3국 국빈 방문 [이런뉴스]
- 청문회부터 탄핵심판 선고까지…6년 임기 마친 문형배·이미선 [현장영상]
- 포장에도 중개수수료?…배민 시행 첫 주부터 ‘시끌’ [뉴스in뉴스]
- “3~4주면 중국과 타결할 것”…시진핑 통화했나요? 묻자 [지금뉴스]
- [짝퉁의 역습]① 이중철문 속 ‘쉬쉬’ 숨겼던 중국 짝퉁…이제 신분 상승? [특파원 리포트]
- 이탈리아서 케이블카 추락…최소 4명 사망
- “공사장 휴대전화 금지” 갑론을박…예방 차원 vs 사고 나면? [이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