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스튜디오에 신형 AI 모델 2종 탑재…첫 '비전 모델'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개발도구 '클로바 스튜디오'에 이미지 이해 능력을 갖춘 비전 모델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네이버는 클로바 스튜디오에 이미지를 이해하는 'HCX-005 비전' 모델과 성능이 대폭 향상된 'HCX-DASH-002' 모델을 업데이트했다고 18일 밝혔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기존 하이퍼클로바X의 플래그십 모델의 성능을 제공하는 'HCX-003', 하이퍼클로바X 대시를 적용한 경량 모델인 'HCX-DASH-001'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개발도구 '클로바 스튜디오'에 이미지 이해 능력을 갖춘 비전 모델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또 기존 경량 모델보다 성능을 대폭 강화한 모델도 추가했다. 지난 2월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성능을 업데이트 한 가운데 강화된 생성형 AI 성능을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네이버는 클로바 스튜디오에 이미지를 이해하는 'HCX-005 비전' 모델과 성능이 대폭 향상된 'HCX-DASH-002' 모델을 업데이트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월 하이퍼클로바X 플래그십 모델 업데이트로 성능이 향상된 모델을 제공한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언어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AI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개발 도구다. 기업·기관에서 기업간거래(B2B)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기존 하이퍼클로바X의 플래그십 모델의 성능을 제공하는 'HCX-003', 하이퍼클로바X 대시를 적용한 경량 모델인 'HCX-DASH-001'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성능이 강화된 'HCX-005 비전'과 'HCX-DASH-002'를 추가했다.
'HCX-005 비전'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표 등 다양한 형태 데이터를 처리한다. 기업에서 멀티모달 기능과 함께 지능적이고 유용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HCX-DASH-002'은 기존 경량 모델보다 더 효율적으로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 빠른 응답 속도와 합리적인 가격, 강화된 성능까지 갖췄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이번 업데이트로 개발을 더 쉽게 만드는 기능도 강화했다.
먼저 '라우터'를 통해 자연어 프롬프트만으로 정밀한 분류 작업을 수행하고, 주제별 맞춤 에이전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스킬 트레이너에서 스킬셋과 조합하거나 단독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펑션 콜링(Function calling)'을 이용해 모델이 외부 함수나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호출해 동적으로 정보를 가져오거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오픈AI와 호환 가능한 API도 제공한다. 파이썬, JS·TS 등 다양한 개발 언어 기반의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연동할 수 있다.
신규 하이퍼클로바X 모델과 펑션 콜링 기능을 지원하는 랭체인(LangChain) 연동 패키지도 새롭게 배포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자 “韓 지불결제 시장, 개방성 확보 급선무”
- 분산특구 입주 데이터센터, 까다로운 평가요소 모두 없앤다
- 세계 OLED 모니터·패널 모두 '삼성 1위'
- 케냐서 주사기로 개미 밀수하려다 실패…“무슨 개미길래?”
- 이재명, TK 공약은 '신성장 동력 발굴'…“대구·경북 재도약 이끌겠다”
- 캐딜락, '더 뉴 에스컬레이드' 계약 하루 만에 완판
- 마이크론, 'HBM' 전담 사업부 신설
- 더존비즈온, 제주은행 2대 주주 됐다
- 고용노동부, 추경 2113억원 편성…“통상변화·산불대응 일자리 지원”
- 환경부, 추경 1753억 편성…“산불·싱크홀 등 재난 대응에 집중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