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슈] 대통령 후보들, AI 분야 공약경쟁 계속…AI주 강세

SBSBiz 2025. 4. 18. 08:2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머니쇼 '기업이슈' - 신재원

어제장에서 이슈가 있었던 업종 살펴보는 기업이슈 시간입니다.

◇ 관련 호재 만발 AI주 강세

AI주가 계속해서 강세 보이고 있습니다.

후보들이 특히 AI 분야에서 공약경쟁을 하면서, 관심이 뜨거운데요.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이재명, 김경수 후보도 AI 투자를 주요 공약으로 내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 입법을 통해 이를 뒷받침하겠단 의도를 보였습니다.

AI 사업자에 대한 '규제 유예'를 위한 법안을 발의한 건데요.

또한 개별 기업 관련해서 좋은 소식도 많이 나왔습니다.

먼저 오픈AI가 새 추론AI 모델인 o3와, 소형 모델인 o4미니를 출시했는데요.

또 우리나라 퓨리오사AI도 2세대 AI 추론 가속기인 레니게이드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마켓플레이스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더불어서 레니게이드가 LG AI연구원 성능평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단 소식도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이로써 생성형 AI를 구현할 토종 AI반도체의 상용화가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같은 낙관적인 전망에 관련주가 날아올랐습니다.

◇ K-방산 육성 관련주 상승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후보자들의 움직임에 따라 주가가 많이 움직이고 있는데요.

방산주도 이재명 후보의 영향을 받으면서 어제(17일) 시세 분출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우리나라를 세계 4대 방위산업 강국으로 만들겠단 목표와 함께 'K-방산' 정책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AI 첨단 기술로 무장한 방산 수출 컨트롤 타워 신설과 대통령 주재의 방산수출진흥전략회의 정례화, 또 정책금융 체계 개편 등의 방안을 내걸었는데요.

또한 타국과의 기술협력과 국가 투자 확대, 스타트업과 인재 육성의 필요성도 피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는 어제 대전 유성구의 국방과학연구소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는데요.

퓨리오사AI에 이어 두 번째로 찾은 산업 현장인 만큼,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 대구 웹툰도서관 방문 관련주 '들썩'

K-AI, K-방산. 그리고 그다음은 K-콘텐츠일까요.

이재명 후보가 오늘(18일) 대구의 웹툰 도서관을 방문한다는 소식이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이 후보가 방문하는 도서관은 대구 북구에 있는 대현도서관으로, 대구 최초의 웹툰 특화 도서관이자 전국 최초의 웹툰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이 후보는 K-콘텐츠와 소프트파워 강국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힐 것으로 보이는데요.

웹툰 진흥 간담회를 열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자생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K-콘텐츠 분야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감세 혜택을 주는 정책을 대선 공약으로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와 맞물리는 행보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 관세 폭탄 피해간 태양광주 급등

마지막으로 태양광 관련주도 급등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오락가락 관세정책으로 시장 변동성이 크죠.

이런 가운데 태양광주가 관세 폭탄을 피해 가면서 약진하고 있는데요.

국내 태양광 업계의 주력 생산품 중 하나인 폴리실리콘과 웨이퍼가 미국 상호관세 면세 품목에 포함됐습니다.

이 둘은 미국 정부가 직접 발표한 1039개 관세 면제 품목에 해당됐는데, 이 리스트는 미국이 직접 생산하기 어려운 품목들로 구성됐고 금액으로 따지면 약 945조 원에 달합니다.

이같은 면세 조치는 북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에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더불어서 중국산 태양광 제품이 반덤핑 관세와 상계관세로 별도 관리되는 점에 따른 수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