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행, 광주 차공장 이어 울산 조선소 방문…통상 전쟁 대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조선업 현장을 찾아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한 권한대행은 "최근 미국의 새로운 관세정책으로 전 세계가 충격을 받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우리 산업이 받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한국 등 동맹국과 우선적으로 협상한다고 밝힌 만큼, 우리가 부담할 관세 등을 최소화하고 양국 간 상호 이익을 증진하기 위한 협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조선업 현장을 찾아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한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울산광역시 HD현대중공업을 찾아 선박 건조시설 등을 둘러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조치 발표로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미 간 3대 협력과제 중 하나로 '조선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뤄졌다.
한 권한대행은 "최근 미국의 새로운 관세정책으로 전 세계가 충격을 받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우리 산업이 받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한국 등 동맹국과 우선적으로 협상한다고 밝힌 만큼, 우리가 부담할 관세 등을 최소화하고 양국 간 상호 이익을 증진하기 위한 협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한미 간 조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최근 미국 정부가 조선업 재건의지를 강력히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조선업은 높은 기술력과 숙련된 인력, 선진 인프라 등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췄다"며 "한미 간 협력 강화는 양국의 상호 이익을 증진하며 우리 조선 산업의 재도약을 이끌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우리에게 닥친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관련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협력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인 만큼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와 의견을 적극 제시해달라"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이날 울산 중구 성남동 식당 '뚠뚠이돈가스'을 찾기도 했다. 이곳은 코로나19 시기를 포함해 15년간 결식 아동들에게 점심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권한대행은 "결식아동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마련해준 뚠뚠이 아저씨가 있다고 해서 꼭 한번 뵙고 싶었다"며 "15년 동안 한결같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돈가스를 마련했다고 들었는데,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닌데 그런 일을 해온 것이 존경스럽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사인과 함께 "아름다운 사랑을 15년 동안이나 베풀어 오신 뚠뚠이 아저씨! 존경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뚠뚠이 아저씨와 같은 분들이 더욱 많아질 때 대한민국은 따뜻한 나라가 될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lg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애 셋 딸린 유부남을 왜 만나요?"…남친과 동거 중 찾아온 여성, 정체 '폭로'
- "결정사서 만난 요가 강사 아내, 자기 몸 촬영 음란 채팅…이혼하고 싶다"
- "새벽 돌싱 알바와 단둘이 술 마신 남편, 전화까지 바꿔줘 열불" 분통
- 한동훈 "중고거래서 할인 요구 너무 심해" 토로에…노엘 "ㄷㄷ" 댓글
- '숙제 안한다고' 11살 아들 야구방망이로 때려 숨지게 한 前 야구선수(종합)
- 쥬얼리 출신 조민아, 전국 1위 보험왕 됐다 "앞으로도 오래 하자"
- '트와일라잇' 크리스틴 스튜어트, 6년 열애 동성 연인과 결혼식
- '순돌이' 이건주, 44년 만에 어머니와 재회…결국 오열
- "고부 갈등 중재 못한 의사 남편 탓"…외국인과 바람피운 아내 용서
- 신정환 "女 연예인, 사업가 3명 동시에 만나…금액까지 말하더라" 성접대 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