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관광의 숨은 매력과 힘… '관광두레'가 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관광사업체를 육성하는 정책사업 '관광두레'가 5월 8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올댓트래블(All That Travel)' 박람회에서 직접 관람객과 바이어를 만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올댓트래블에 지역 관광두레가 참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올댓트래블 박람회 현장에서는 지역별 주민사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부스를 통해 관광 상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만나고, 현장 상담도 병행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댓트래블 다음달 8~10일 코엑스서
강원·전북·광주전남 주민사업체 30곳
관광두레 팝업존서 지역 콘텐츠 소개
지역문화자원 활용 이색 콘텐츠 풍성
온라인 사전등록하면 무료 입장 가능
이번에 개설되는 ‘관광두레 팝업존’에는 강원과 전북, 광주·전남 지역에서 단체관을 꾸려 참여한다. 강원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전북지사와 광주전남지사가 현지에서 선발한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들로 각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자원을 기반으로 한 관광 콘텐츠를 직접 선보일 예정이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체험, 식음, 숙박, 기념품, 여행 등 관광 관련 사업체를 창업·운영하도록 지원하는 공공정책 사업이다. 2013년 시작된 이후 2024년까지 총 142개 지역에서 953개의 주민사업체가 육성됐다. 이들은 지역 고유의 자원을 바탕으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 중이다.
올댓트래블 박람회 현장에서는 지역별 주민사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부스를 통해 관광 상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만나고, 현장 상담도 병행할 수 있다. 관광 기념품부터 인바운드 여행상품, K-푸드를 활용한 수출형 상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지역 관광 콘텐츠가 소개될 예정이며, 관련 협업에 관심 있는 기관·기업과의 연결도 적극 추진된다.
올해 올댓트래블에 참여하는 주민사업체들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전국 단위의 판로 확대와 기업 간 협업 기회 확보 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의 경우 성장 단계에 접어든 업체들이 지역 한계를 넘는 네트워킹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유통 경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주민사업체의 조력자인 관광두레 PD들도 현장을 직접 찾아 상담과 프로그램 설명, 협업 기획 등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 가능성을 탐색할 예정이다.
강원도의 경우 관광두레 사업을 이미 완료한 ‘졸업 사업체’를 중심으로 참여한다. 이미 관광두레 본 사업 기간(최대 5년)을 마치고 코로나19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유지해온 업체들을 통해 공동체 기반의 지속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올댓트래블은 관광두레의 성과를 대중에게 소개하고, 지역 기반 관광이 전국·글로벌 시장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시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관광재단 관계자는 “졸업 주민사업체들이 관광두레의 모델로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낸 만큼, 이번 박람회는 그 지속가능성을 전국에 공유할 수 있는 기회”라며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지역 공동체 기반 관광 생태계가 장기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개념 여행박람회 ‘2025 올댓트래블’은 5월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행사 마지막 날인 10일은 오후 4시까지다. 입장료는 성인 기준 1만원, 학생은 5000원이다. 초청장을 소지하거나 박람회 홈페이지 또는 전시회 참관 등록 모바일 앱 ‘틱고’에서 5월 6일까지 사전 참관 등록을 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김명상 (terr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돈 있어도 가난해지는 치매 노인…'치매머니' 막으려면
- "이 썬크림 쓰지 마세요" 환경호르몬 초과 검출
- [단독]“연4%, 매일 이자 준대” '예약 돌풍' 통장, 드디어 나왔다
- “보복 없었다”던 이재명…나경원 “드럼통 사진 아팠나보네”
- `尹 퇴거` 닷새 만에 경찰 수사 속도…대통령실·공관촌 압색 (종합)
- "거동 불편"…'90세' 이순재, 건강 악화로 시상식 불참
- 몸 은밀한 곳에 필로폰 붙여 밀반입한 30대 남성 2명, 징역 8년
- "불법 웹툰은 단순한 무료 콘텐츠가 아니에요… 창작자에겐 '상처'뿐"
- “내가 안 슬퍼한다고 비난하는데”…‘한강 토막살인’ 반성 따윈 [그해 오늘]
- “내 인생 망했다”는 이국종…이준석 “탈조선? 엉망 한둘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