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야외 활동에 소아 안면부 열상 위험↑…기억할 응급조치 세 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소아 안면부 열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열상은 피부가 찢어지며 생기는 상처로, 종이를 손으로 찢은 듯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고 울퉁불퉁한 형태를 띤다.
소아 안면부 열상은 4세 미만 남아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이마 부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상처가 마르면 세포가 손상되어 흉터가 심해질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경림 기자 ]
최근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소아 안면부 열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열상은 피부가 찢어지며 생기는 상처로, 종이를 손으로 찢은 듯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고 울퉁불퉁한 형태를 띤다. 주로 넘어지거나 단단한 물체에 부딪히며 발생하며, 안면부 열상의 경우 어린아이들에게 특히 빈번하게 나타난다.
소아 안면부 열상은 4세 미만 남아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이마 부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소아가 성인보다 머리의 비율이 크고 활동성이 높아 안면부가 손상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최재연 좋은문화병원 성형외과 과장은 "열상은 봉합 시기를 놓치면 흉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 가지 응급조치를 강조했다.
첫째, 상처 세척이다. 깨끗한 흐르는 물로 상처를 씻어 감염 위험을 낮춰야 한다. 흙이나 아스팔트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을 경우 병원에서도 즉시 봉합이 어려울 수 있다.
둘째, 지혈이 필요하다. 깨끗한 거즈나 수건으로 상처 부위를 눌러 지혈해야 한다. 소아는 혈액량이 적기 때문에 작은 출혈도 위험할 수 있다.
셋째, 습윤 유지가 필요하다. 상처가 마르지 않도록 습윤 밴드로 감싸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상처가 마르면 세포가 손상되어 흉터가 심해질 수 있다.
병원에 도착하면 대부분의 열상은 국소 마취를 통해 봉합 치료가 이루어진다. 통상적으로 10~20분 정도면 봉합이 가능하며, 상처의 깊이나 범위에 따라 피부층, 피하층, 근육층을 층별로 정밀하게 봉합한다. 아이가 너무 어려 협조가 어려운 경우에는 수면 마취 하에 치료가 진행되기도 한다. 단, 수면 마취는 최소 6시간 이상의 금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병원 방문 전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열상 봉합 후에도 꾸준한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봉합 부위를 손으로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 부위가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또한 매일 깨끗이 소독하고, 봉합 부위에 핏물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밥 제거는 부위에 따라 시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얼굴은 5~7일 이내에 실을 제거해야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실밥을 제거한 이후에도 약 2~3개월간은 상처를 잡아주는 테이프나 밴드를 부착하여 흉터가 벌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최재연 과장은 "열상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정확한 응급처치와 함께 신속한 병원 방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회·과학 선택과목 없어지는 2028학년도 수능…예시 문항 공개
- 독감 걸린 아이들 '횡문근융해증' 조심해야…심각한 후유증
- 베이비뵨, 스타일리쉬한 육아 라이프 위한 '베이비 캐리어 하모니 그레이 베이지' 출시
- '또 해줘~' 육아 노이로제, 챗GPT가 해결한다..."사이버 오은영 선생님이에요"
- 순성, 네이버 단독 슈퍼 페이백 카시트 전 상품 특가
- 美 청소년 10명 중 9명 "난 000 쓴다!"
- "학교 쓰레기통서 네가 왜 나와?" 줄행랑 친 교장선생님
- 의도적인 무게 늘리기? 킹크랩 '얼음치기'가 뭐길래
- 추석 낀 9월 마지막주, 코로나 확진자 감소세 둔화
- '애국 먹방'은 바로 이것?...쯔양, 킹크랩 16인분 '순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