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금 해제가 안 돼요” 업데이트 후 먹통에 난리…삼성, 결국 배포 일시 중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원 UI 7(ONE UI 7)'에서 잠금 해제 불가·보안 취약점 등 다수의 오류가 발생하면서 삼성전자가 일주일 만에 UI 배포를 중단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 갤럭시 Z플립 6, 갤럭시 Z폴드6 대상 원 UI 7 업데이트를 배포 후 일주일만인 지난 14일 돌연 중단했다.
지난해 초 배포된 원 UI 6.1 업데이트 당시에도 잠금 해제 관련 오류가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잠금 해제 불가·보안 취약점 등 오류 발생
원 UI 6.1부터 오류 지속…소비자원 조사 착수
[헤럴드경제=차민주 기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원 UI 7(ONE UI 7)’에서 잠금 해제 불가·보안 취약점 등 다수의 오류가 발생하면서 삼성전자가 일주일 만에 UI 배포를 중단했다.
이 같은 갤럭시 소프트웨어 오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초 원 UI 6.1 업데이트 이후 계속해서 오류가 나타나면서 소비자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 갤럭시 Z플립 6, 갤럭시 Z폴드6 대상 원 UI 7 업데이트를 배포 후 일주일만인 지난 14일 돌연 중단했다. 원 UI 7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새로운 UI 디자인·운영 체제로, 갤럭시 S25 시리즈에 기본 탑재돼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일부터 이전 출시 모델 대상으로 차례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한 바 있다.
삼성전자가 배포를 중단한 까닭은 소프트웨어 오류 때문이다. 원 UI 7이 갤럭시 25 시리즈 외 기기로 배포된 이후, 일부 소비자 사이에서 기기가 먹통이 됐다는 불만이 속출하기 시작했다. 현재 삼성 멤버스 홈페이지 내 커뮤니티에는 불편을 토로하는 게시글이 다수 게재된 상태다.
특히 소비자는 업데이트 후 잠금화면이 해제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비밀번호, 패턴, 핀(PIN) 등을 통해 잠금 해제를 시도하면 ‘일치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경고문이 나타나고, 잠금 해제가 되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보약 취약점도 수면 위로 드러났다. 갤럭시 내 보안 저장 공간인 ‘보안 폴더’가 사실상 무력화되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보안 폴더는 이용자의 중요한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단말기 내 별도 마련된 저장 공간이다. 그러나 원 UI 7 업데이트를 진행한 경우, 보안 폴더 내 갤러리 앱이 자동 생성하는 ‘스토리’를 통해 보안 폴더 내 이용자 자료가 알림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또한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지난 14일 배포 중단에 나섰다. 다만 별도 공지 없이 중단을 결정하면서 소비자 사이에서 소통이 부족하단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1시 35분께 삼성 멤버스 공지 사항을 통해 “점검을 마치고 조만간 업데이트를 재개할 예정”이라며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사과 말씀드린다”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오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초 배포된 원 UI 6.1 업데이트 당시에도 잠금 해제 관련 오류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한국 소비자원은 소비자 대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원 UI 6.1과 원 UI 7의 오류가 동일한 지점에서 발생했는지는 알 수 없다”며 “점검을 위해 배포를 일시 중단한 상태”라고 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필라테스 여신 양정원 ‘가맹사업 사기’ 민사도 이겼다 [세상&]
- “박나래 자체가 위험. 그렇게 방송하면 안돼” 경고한 프로파일러
- 샤이니 태민, 노제와 ‘백허그’ 데이트 사진 확산…소속사 “확인 중”
- “악플러·사이버렉카 계속해 고소할 것”…김수현 측 고소장 제출
- “잠금 해제가 안돼요” 업뎃 후 먹통에 ‘분노 폭발’…발칵 뒤집힌 ‘삼성’ 결국
- “月300만원 못벌어” 파인다이닝 셰프들, 방송출연 왜 하나 했더니
- 트와이스, 8년만의 내한 콜드프레이 콘서트 전 회차 게스트
- 하정우 27억에 산 잠원동 고급빌라 샤이니 민호에게 50억에 넘겼다…10년 시세차익이
- 티아라 아름, 아동학대·명예훼손에 사기까지 유죄…또 징역형
- YG 스타였는데…5평 주방에서 장사하는 유명 그룹 멤버 “반백발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