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버튜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버튜버(VTuber, Virtual YouTuber)'는 가상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버튜버는 단순 콘텐츠 창작을 넘어 게임, 광고, 음악, 방송, 이벤트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버튜버 전용 매니지먼트 기업이나 기획사도 등장했다.
AI 기반 버튜버도 등장해 사람의 실시간 조작 없이 자동으로 방송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버튜버(VTuber, Virtual YouTuber)'는 가상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버추얼(Virtual)'과 '유튜버(YouTuber)' 합성어다. 실존 인물이 모션 캡처, 페이셜 트래킹 등 기술을 이용해 가상 아바타를 조작하며 실시간 방송, 게임 플레이, 노래, 토크쇼 등 콘텐츠를 제작한다.
첫 버튜버는 2016년 일본의 '키즈나 아이(Kizuna AI)'로 알려졌다. 이후 일본, 한국, 미국 등지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초기에는 2D 애니메이션풍 캐릭터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3D 모델, 인공지능(AI) 합성 음성, 실시간 표정 추적 기술 등이 접목되면서 표현력과 몰입도가 높아지고 있다.
버튜버는 단순 콘텐츠 창작을 넘어 게임, 광고, 음악, 방송, 이벤트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게임업계에서는 게임 스트리밍 및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는 추세다. 버튜버 전용 매니지먼트 기업이나 기획사도 등장했다. 메타버스 및 AI 기술 발달과 함께 가상 인간(Virtual Human)과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는 양상이다.
버튜버는 단순히 '캐릭터를 씌운 유튜버'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아이돌이자 미디어 인격체로 평가된다. AI 기반 버튜버도 등장해 사람의 실시간 조작 없이 자동으로 방송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韓美, 내주 무역협상…관세·조선·LNG 패키지딜 펼칠 듯
- 韓 50% 의존 中 희토류…“광범위한 영향 예의주시”
- 정부, 반도체 지원 7조 더 늘린다…송전선로 지중화·소부장 투자보조금도 신설
-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추경·관세·탄핵 책임론' 충돌
- 배민 포장 수수료 부과 두고 “서비스 재투자” vs “물가 상승”
- 과기정통부, 중고거래 분쟁 조정 근거 만든다…시행령 개정하고 소위원회 신설
- 급발진 사고에 아수라장된 中 모터쇼…급커브 틀더니 '쿵'
- 故 이건희 회장 기부 감염병 연구사업, 하반기 본격 착수
- “테슬라 공격땐 법정 최고형”… 美 법무부, 방화범에 '징역 40년' 형량 협상 없다”
- 지엠·KG·르노, 작년 매출 1.2兆↑…'신차 흥행·내실 경영'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