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수 "박근혜·윤석열 탄핵의 차이.. 尹, 지지자에 메시지·여당 옹호·권한대행 태도로 어려움" [와이드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과정에 피청구인의 지지자들에 대한 메시지 반복과 여당의 옹호, 그리고 대통령 권한대행들의 태도까지 직무정지 상태였던 윤 전 대통령의 영향이 상당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김 전 재판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는 탄핵 소추를 할 때 여당 의원 상당수가 참여했기 때문에 이번처럼 당 차원의 내란을, 비상계엄을 지지하고 윤석열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이런 태도가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란 혐의' 尹..탄핵심판 출석해 지지자 향한 메시지 반복, 국민 갈등 야기
집권당, 尹 내란·비상계엄 지지·옹호
한덕수·최상목 권한대행, 중립적 권한 의문..윤 전 대통령 영향 판단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과정에 피청구인의 지지자들에 대한 메시지 반복과 여당의 옹호, 그리고 대통령 권한대행들의 태도까지 직무정지 상태였던 윤 전 대통령의 영향이 상당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윤 전 대통령 탄핵심판에 국회 측 탄핵소추대리인단 공동대표를 맡았던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이 10일 KBC 뉴스와이드에서 이번 탄핵심판 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이같이 토로했습니다.
김 전 재판관은 "이번 윤 전 대통령 탄핵 사건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질서, 이것이 핵심적인 쟁점"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즉 "(피청구인이)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어떻게 위반했는지가 핵심 쟁점"이고 "대통령과 국회 사이에 여러 가지 정치적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 건지에 대한 해법이 (탄핵심판) 결정문에 쓰여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당시 헌법재판관으로 참여했던 김 전 재판관은 박 전 대통령과 윤 전 대통령 탄핵 사건을 이렇게 비교했습니다.
"박근혜 탄핵 때는 (박 전 대통령이) 비선실세인 최순실의 여러 것을 도와주려고 공익 실현 의무에 위반해서 기업체들로부터 돈을 걷고 또 최순실의 여러 행위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국가의 비밀에 해당되는 인사, 외교 절차나 이런 것들에 관한 공무상 비밀을 누설했다는 것들이 탄핵 사유였다"며 내란 행위가 인정돼 파면된 윤 전 대통령과의 탄핵 사유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또 탄핵 심판정에서의 차이점에 대해 탄핵 심판정에 출석을 하지 않았던 박 전 대통령과 달리 "윤석열 전 대통령은 1월 21일 탄핵 심판 기일부터 출석을 해 어떻게 보면 자신의 주장에 대한, 자신이 왜 탄핵 비상계엄을 선포했는지, 그리고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메시지를 계속 냈다"고 비판했습니다.
탄핵 당시 수사상황에 대해서도 "박 전 대통령 때는 불소추 특권으로 대통령 자체는 수사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였다"면서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의 경우는 내란죄이기 때문에 수사가 개시가 돼 이 수사에 관한 여러 가지 국민들의 갈등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내란죄 수사에 관련된 법 규정의 해석을 둘러싸고 많은 정치적 갈등이 있었다는 것이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과 차이가 컸다"고 되돌아봤습니다.
다음으로는 여당의 태도 차이를 언급했습니다.
김 전 재판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는 탄핵 소추를 할 때 여당 의원 상당수가 참여했기 때문에 이번처럼 당 차원의 내란을, 비상계엄을 지지하고 윤석열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이런 태도가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박근혜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이 취한 태도와 이번 한덕수·최상목 권한대행들이 한 태도 차이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저희들은 쭉 (탄핵심판을) 진행 과정에 그분(한덕수·최상목 권한대행)들이 헌법재판관 후보 세 명을 다 임명 안 하다가 나중에는 마은혁 재판관을 임명하지 않았던 태도로 보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영향이 역시 미치고 있는 것 아닌가"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권한대행이지만 중립적으로 권한을 행사하는 조건의 차이가 상당히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다음카카오·유튜브 검색창에 'KBC 뉴스와이드'를 검색하면 더 많은 지역·시사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김이수 #윤석열 #윤석열파면 #박근혜 #탄핵심판 #한덕수 #최상목 #뉴스와이드 #와이드이슈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명 터널 붕괴 72시간 넘겨..실종자 어디 있나"
- 박나래 자택 수천만 원 절도범 검거.."외부 침입 범행"
- "불황에도 다이소는 잘나가네"..작년 매출 4조 육박
- 김두관, 민주당 경선 포기.."김대중·노무현 정신 저버려"
- 국힘 경선판 '출렁' "한덕수 추대론 의원 심각한 해당 행위".."여론조사 지지율 추이가 변수"[박영
- 김이수 "韓 헌법재판관 임명? 임명권 떠나 후보자 적합성 자체가 부적절" [와이드이슈]
- 서왕진 "尹 망상적 행태..탄핵 인용 시 선동 우려, 재구속해야" [와이드이슈]
- 김정호 "헌재, 5대3 결정? 있을 수 없어..어떻게든 결론 내야" [와이드이슈]
- 김정호 변호사 "내란 수사 진술 오염·증거인멸 우려..검찰, '尹 구속취소' 재판부 기피신청 해야"
- 최용선 "검찰 즉시항고 포기? 70년 만에 '유일' 尹 인권 보호" [와이드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