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따라 오른 챗GPT 구독료 부담스럽죠? “인앱결제 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율이 오르니 챗지피티(ChatGPT) 구독료도 비싸져서 부담스러워요."
챗지피티 구독료는 피시(PC) 웹 결제와 모바일 앱장터(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를 통한 인앱결제 중 어떤 걸 택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긴다.
이 경우 해외 결제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해외 결제액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챗지피티 구독료를 아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율이 오르니 챗지피티(ChatGPT) 구독료도 비싸져서 부담스러워요.”
오픈에이아이(AI)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지피티를 이용하는 국내 이용자 수(일간 활성 이용자·DAU 기준)가 지난달 말 기준 125만명을 돌파했다. 최근 유행한 ‘지브리풍 프로필 사진’ 만들기는 물론, 업무에 유용한 기능을 쓰는 이용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구독료다. 챗지피티는 무료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딥 리서치’ 같은 고급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만 제공된다. 가장 저렴한 챗지피티 플러스(월 구독료 20달러)는 우리 돈으로 약 2만9천원인데, 웬만한 알뜰폰 요금을 웃도는 수준이다. 게다가 환율 영향을 받는 국외 서비스이다 보니 요즘 같은 고환율 시기에는 더욱 부담이 커진다. 챗지피티 구독료를 한 푼이라도 아낄 방법은 없을까?
챗지피티 구독료는 피시(PC) 웹 결제와 모바일 앱장터(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를 통한 인앱결제 중 어떤 걸 택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긴다.

예를 들어, 원-달러 환율이 1330원대 초반이었던 지난해 9월25일, 기자가 웹에서 카드로 결제한 챗지피티 구독료는 2만9803원이었다. 구독료 20달러에 부가가치세 10%와 카드사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붙은 결과다. 하지만 환율이 1460원대를 기록했던 이달 2일 모바일 인앱결제로 결제한 구독료는 2만9000원이었다. 6개월 사이 환율이 100원 이상 올라 웹 결제를 했다면 3만2000원가량을 내야 하지만, 인앱결제는 출시 이후 2만9000원으로 가격이 고정돼 있기 때문이다.
인앱결제의 경우 추가 할인을 받는 방법도 있다. 케이비(KB)국민카드의 ‘노리2 체크카드’처럼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앱장터 결제액 10% 할인(월 한도 5천원)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2만6100원에 챗지피티를 구독할 수 있다. 삼성카드의 ‘삼성 아이디 글로벌(iD GLOBAL) 카드’도 앱장터 결제액의 50%(월 한도 2만원)를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해 준다. 다만, 이 카드는 연회비가 2만원이다.
환율이 낮을 땐 인앱결제보다 웹 결제 방식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해외 결제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해외 결제액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챗지피티 구독료를 아낄 수 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윤 부부 ‘나랏돈 잔치’…500만원 캣타워·2천만원 욕조도
- 지귀연 재판부 윤석열 봐주기…이명박·박근혜도 섰던 법정 촬영 불허
- 홍준표, 한덕수 추대론에 “철딱서니 없는 짓 좀 하지 마라”
- 트럼프 “어떤 예외도 발표하지 않아”…스마트폰·컴퓨터 관세 면제 부인
- “그는 기어코 우산을 혼자 들었다”…‘이재명의 준비’ 17일 출간
- 청와대 인산인해…“대선 뒤 못 올지도” “용산으로 왜 옮겼는지 의문”
- “대통령 궐위로 대선 치러도 인수위 거치게 제도 바꿔야”
- 윤석열 탄핵 ‘중대성’ 잣대, 미국 헌법서 나왔다
- 함상훈 후보자 ‘성범죄 감형’ 이력…“한결같다” “졸속 지명 드러나”
- 이재명 양자대결 모두 압승…한덕수 8.6% 첫 등장[리얼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