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PICK]이재명 "진짜 대한민국 만들고 싶다"…영상 대선 출사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0일 영상을 통해 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영상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 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를 가지고 사는 우리 국민 스스로의 위대함"이라며 "깊고 깊었던 겨울을 국민들이 깨고 나오는 중이다. 따뜻한 봄날을 꼭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용주의 담은 새 국가 비전 "K 이니셔티브' 제시











(서울=뉴스1) 황기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0일 영상을 통해 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영상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 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를 가지고 사는 우리 국민 스스로의 위대함"이라며 "깊고 깊었던 겨울을 국민들이 깨고 나오는 중이다. 따뜻한 봄날을 꼭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내란 사태를 거치며 벌어진 사회적 갈등의 핵심 원인은 경제적 양극화로 본다"며 국가적 차원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한 성장 회복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또한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고통 없는 삶을 추구하는 '먹사니즘'을 넘어, 더 행복한 삶을 지향하는 '잘사니즘'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어떤 정책이 누구 생각에서 시작된 것인지 그건 특별한 의미가 없다. 어떤 것이 더 유용하고 더 필요한지가 최고의 기준이 돼야 한다"며 본인의 트레이드마크인 '실용주의'가 담긴 ‘K-initiative(이니셔티브)’라는 새로운 국가 비전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K 컬처', 'K 민주주의'를 언급하며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영역이 있다"며 "이를 K-initiative로 통칭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과 함께 만들고 싶은 나라로 '진짜 대한민국'이라는 키워드를 꼽았다.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에 담긴 '위대하고 자랑스러운 국민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나라'라는 의미가 상식적으로 통용되는 진정한 주권자의 나라를 만들고 싶다는 뜻이다.
이 전 대표는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꿈꾸는 세상이 진정한 봄날 아니겠나"라며 "그냥 이름만 있는 대한민국이 아니라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한편 이 전 대표 경선 캠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에 공개될 출마 선언 영상은 윤석열 대통령 파면 이후 촬영하여 제작됐으며 대선 출마에 대한 이 전 대표의 의지와 각오를 진솔하게 전달하는 데 집중했다.











juanit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미모의 승무원 아내 'VIP 성접대' 의심…5성 호텔 침입해 살해한 전 남편
- 박나래·전현무 악재 속 '나혼산' 김대호 사주 "뿌리 썩어…사람 만나지 말라"
- 장롱 속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딸…가해자는 엄마의 연인 '충격'
- "오빠가 집 가졌으면"…이복 여동생의 유언장 2장, 필체 다르면 효력 없나요
- "고혈압약 먹었을 뿐인데 가슴이 커졌다"…76세 남성에게 무슨 일이
- 기안84 "장가갈 것"…결혼 걱정하는 어머니와 약속
- 잠든 태국인 아내 얼굴에 끓는물 부은 남편 구속 송치
- 263만 유튜버 나름의 학폭 폭로, 가해 혐의자는 부인…누리꾼 "이해 불가"
- 치매 앓는 80대 노모 폭행→사망…50대 아들 "밥·약 제때 안 먹어서"
- '저속노화' 정희원, 스토킹 고소 前직원에 "살려주세요"…회유 정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