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 성공·실패, 부모 책임"…자녀 세대에게도 물어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식 농사 잘 지었다' 이런 말이 있죠.
자식의 성공을 부모의 성공이라 여기는 건데, 반대로 자식의 실패도 부모의 책임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요? 네.
우리나라 부모 3명 가운데 2명은 자녀의 성공과 실패를 부모의 책임으로 인식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식 농사 잘 지었다' 이런 말이 있죠. 자식의 성공을 부모의 성공이라 여기는 건데, 반대로 자식의 실패도 부모의 책임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요?
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지난해 9월, 19살에서 34살 자녀를 둔 부모 세대 1천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우리나라 부모 3명 가운데 2명은 자녀의 성공과 실패를 부모의 책임으로 인식했습니다.
학력이 높을수록, 자산 규모가 클수록 이런 생각은 더 강했습니다.
대부분 부모는 성인 자녀와 독립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실제 지원에는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결혼 비용 지원이나 취업 전 생계비, 주택 구입 지원에 대해서도 다수의 부모가 지원 의향을 밝혔고, 능력이 되는 한 계속 지원하겠다는 응답도 40%가 넘었습니다.
자녀들 역시 대학 교육비는 부모가 부담해야 한다는 응답이 68%를 차지했는데요, 또 62%는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전까지 생계비를 부모가 지원해야 한다고 봤고, 결혼 비용과 주택 구입 비용 지원에 대해서도 절반 가까이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카이스트 교수 되더니…지드래곤, 나사와 프로젝트 한다
- 사이렌 켜고 달린 구급차…행사장 도착하더니 내린 정체
- "여긴 아파트의 얼굴"…주차장 이런 차만 골라 글 붙였다
- "500원부터 해드려요"…'지브리' 열풍에 등장한 논란 글
- 학교에 살림집 차렸다…결국 해임된 이사장이 벌여온 일
- '상호관세 유예 발표' 뉴욕증시 급등…원/달러 환율 급락
- [단독] 한강 갔다 기겁…"떼로 다닥다닥" 올여름엔 막는다
- [단독] 타버린 집에 산다?…시골 마을에 '수상한 전입신고'
- [단독] "다 털렸다" 돈 꾸려다 빚더미…신상 넘기자 돌변 (풀영상)
- 공연 중 클럽 지붕 붕괴…"최소 98명 사망, 매몰자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