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다큐로 출사표 던진다…이재명, 오늘 출마 선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0일 영상 메시지 형식으로 21대 대통령 선거 공식 출마를 선언한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10분 분량의 영상을 공개하고, 대선에 나서는 의지와 각오를 밝힐 예정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영상은 OTT 플랫폼 '넷플릭스'에 있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풍으로, 뛰어난 영상미와 진솔하고 담백한 후보의 정치적 메시지가 담겼다고 예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0일 영상 메시지 형식으로 21대 대통령 선거 공식 출마를 선언한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전날 100차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로 위기를 겪었지만, 위대한 국민의 힘으로 다시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국민의 헌신과 희생 덕분”이라며 “3년간 당 대표로서 나름 성과 있게 재임할 수 있던 것에 감사하다”고 했다.
이 전 대표로부터 당 대표 의사봉을 넘겨받은 박찬대 원내대표는 “국민과 함께 저희도 같이 가겠다”고 힘을 실었다.
이 전 대표의 대권 도전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17년 성남시장, 2022년 경기지사, 2025년 거대 야당 대표로 정치적 체급을 거듭 키웠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영상은 OTT 플랫폼 ‘넷플릭스’에 있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풍으로, 뛰어난 영상미와 진솔하고 담백한 후보의 정치적 메시지가 담겼다고 예고했다.
이 전 대표는 11일에는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 발표와 캠프 인선 발표도 진행한다. 15일에는 이 전 대표의 정치 철학을 담은 ‘결국 국민이 합니다’ 책을 출간한다.
김민정 (a2030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묻고 더블로 가” 中 보복 조치, 대미 관세 34%→84%(종합)
- “지금 매수해라” 트럼프풋 나왔다…나스닥 1.6%↑
- ‘음주 사체유기’ 조형기, 근황 포착…“TV 나올 기회 줄어들어”
- 이재명, 차기 대통령으로 ‘적합’ 30%…‘부적합’은 37%
- “너무 아프다, 후회해”…문신제거 과정 공개한 유튜버
- 마늘밭에 묻힌 110억원, '국고 환수' 엔딩 [그해 오늘]
- “尹, 파면됐는데 관저서 만찬?…세금인지 짚고 넘어가야”
- 원희룡 대선불출마 선언…“대선 승리위해 어떤 역할도 할 것”(종합)
- 화장실서 발견된 의문의 ‘현금 다발’…주인 찾아가 봤더니
- '네일 7이닝 1실점 역투' KIA, 이틀 연속 롯데 제압...본격 반등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