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해학의 민족"...세계가 주목한 한국의 '탄핵 밈'

2025. 4. 4. 17: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과 동시에 SNS에서는 탄핵과 관련 '짤'들이 확산되고 있다.

외신도 이에 주목하며 한국 탄핵 '밈'문화에 대한 분석 보도를 내놓았다.

'파면 정식'은 탄핵을 기념하는 식사라는 의미로, 결정이 발표된 11시경 이후 점심 시간대와 맞물려 메뉴 인증샷이 쏟아졌다.

불법 계엄령의 순간부터 탄핵 결정까지 국민들이 받은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왼쪽은 패러디의 원조가 되는 '우리식당 정상영업합니다' 이미지. 오른쪽은 패러디한 '우리나라 정상영업합니다' 이미지/사진=X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과 동시에 SNS에서는 탄핵과 관련 '짤'들이 확산되고 있다. 외신도 이에 주목하며 한국 탄핵 '밈'문화에 대한 분석 보도를 내놓았다.
 

'파면정식', '탄핵정식'이 X에서 실시간 트렌드로 오른 모습/사진=X



윤 전 대통령 탄핵 소식이 전해지자 X(엑스·옛 트위터)에는 ‘탄핵 정식’, ‘파면 정식’ 등이 실시간 트렌드로 떠올랐다. ‘파면 정식’은 탄핵을 기념하는 식사라는 의미로, 결정이 발표된 11시경 이후 점심 시간대와 맞물려 메뉴 인증샷이 쏟아졌다. 오후 4시 기준, ‘파면정식’ 관련 게시물이 4만5000건을 넘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도 각종 ‘짤’들이 등장했다. 특히 “우리나라 정상영업 합니다”라고 적힌 이미지가 눈길을 끌었다. 철거 중인 건물에 ‘우리식당 정상영업 합니다’라는 현수막이 붙은 유명한 ‘짤’이 시위 깃발로 등장한데 이어 SNS에도 재등장했다. “이제 진짜 정상영업합니다”라는 문구를 덧붙여 안도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문형배 재판관 주문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 반응/사진=직접 캡쳐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문형배 헌재 소장 권한대행을 ‘엔딩요정’이라고 칭하는 게시글이 3만9000천회 이상 공유되었다. 누리꾼들은 "(문 대행이) 주문 읽으며 카메라와 아이컨택하는 거 너무 짜릿하다”라며 아이돌이 음악방송에서 카메라와 눈을 맞추며 무대를 마무리하는 순간과 닮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내란성 스트레스’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불법 계엄령의 순간부터 탄핵 결정까지 국민들이 받은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누리꾼들은 “내란성 스트레스 때문에 일하기 싫었는데 다행이다”, “내란성 스트레스 완치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포브스는 이런 한국 계엄령 ‘밈’의 역할을 2가지로 보았다. “대중 문화를 사용하여 민주주의가 승리했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표현하는 것”과 “잘 알려진 밈 형식을 사용하여 정보를 반영하고 퍼뜨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계엄령 위기와 같은 상황에서 밈은 단순한 농담을 넘어서 의사소통 도구이자 감정 대처의 수단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조수아 인턴기자 joshua@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