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대선 유력…다음 대통령 예비후보 등록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인용으로, 21대 대통령 선출을 위한 조기 대선의 막이 올랐다.
선거일로 6월3일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여야는 곧 각 당의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 채비에 나선다.
6월3일로 대선일이 확정되면 5월10~11일 대선 후보 등록, 5월20~25일 재외국민투표, 5월29~30일 사전투표가 진행되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5월12일부터 6월2일까지 22일 동안 주어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인용으로, 21대 대통령 선출을 위한 조기 대선의 막이 올랐다. 선거일로 6월3일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여야는 곧 각 당의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 채비에 나선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이날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과 통화하면서, 6월3일 화요일을 대선일로 지정하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헌법 제68조는 대통령 궐위 시 60일 안에 선거를 치르도록 하고 있어, 이번엔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날로부터 60일 뒤인 6월3일이 시한이다. 한 권한대행은 이르면 오는 8일 정기 국무회의에서 대선일을 확정하고, 선거일 임시공휴일 지정 안건을 통과시킬 것으로 보인다. 한 권한대행은 ‘늦어도 선거일 전 50일’까지 선거일을 공고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 제35조에 따라, 4월14일까지 대선일을 확정해 공고해야 한다.
6월3일로 대선일이 확정되면 5월10~11일 대선 후보 등록, 5월20~25일 재외국민투표, 5월29~30일 사전투표가 진행되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5월12일부터 6월2일까지 22일 동안 주어진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대선 예비후보자 접수를 시작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한겨레에서 “공직선거법상 선거 실시 사유(파면)가 확정된 때로부터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도록 돼있다”고 설명했다. 선관위 후보 등록일 전까지 한 달가량 남은 터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이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당내 경선은 그 안에 압축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선 여러 여론조사에서 30% 넘는 지지율을 얻으며 선두를 달리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독주 속에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동연 경기지사, 김두관 전 경남지사, 김부겸 전 국무총리, 김영록 전남지사, 박용진 전 의원, 이광재 전 강원지사, 전재수 의원(가나다 순) 등이 경선에 뛰어들 것으로 점쳐진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실무적인 준비는 다 돼 있다. 곧 경선 일정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며 “조기 대선을 위한 특별당규를 마련하고 후보와 선거인단 모집 등을 차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압도적 지지를 받는 이 대표의 무난한 경선 통과가 예상되는 터라, 경선 기간은 2~3주가량으로 짧을 것이란 예상도 당 안팎에서 나온다.
국민의힘에서 거론되는 후보군도 10여명에 이른다. 국민의힘에선 지지율 1위인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고,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유승민 전 의원, 한동훈 전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미 출마 뜻을 밝혔다. 김태흠 충남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등도 출마를 검토 중이다.
국무위원과 광역시·도지사가 대선에 출마하려면 대선일 30일 전인 5월4일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민주당과 달리 우리는 누가 후보가 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선을 4~5주가량 하면서 최대한 관심을 끄는 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초반 여론조사 성적에 따라 오세훈·홍준표 시장 등 현역 단체장 후보들은 대선 레이스에서 조기 이탈해 직을 유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조국혁신당은 대선 후보 선출 여부를 고심 중이다. 개혁신당은 대선 후보를 일찌감치 이준석 의원으로 확정했다.
고한솔 서영지 기자 sol@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재명은 잘할 수 있을까…윤석열과 반대로 하면 성공할 수 있다
- 홍준표, 대선출마 위해 “즐겁게 상경한다…화요일 퇴임 인사”
- ‘승리의 날’ 일상 되찾은 시민들의 환호…“파면은 끝 아닌 시작” [영상]
- 기쁨 담아 나부낀 색색깔 깃발들…“이제 사회 대개혁으로”
- 일요일 흐리지만 포근한 봄 날씨…낮 최고 13~20도
- 윤석열, 오늘은 나경원 1시간가량 독대 “고맙다, 수고했다”
- ‘증거 능력’ 엄밀히 따진 헌재…윤석열 쪽 ‘불복 논리’ 차단했다
- 윤석열, 박근혜보다 관저퇴거 늦어질 듯…“이번 주말은 넘겨야”
- “주가폭락에 퇴직연금 증발 중…트럼프는 골프 중” 부글대는 미국
- 미국, 전세계 상대 10% 보편관세 발효…무역전쟁 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