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관련주 강세…美, 中최혜국 지위 박탈 우려[특징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다음달 2일 상호관세 발표를 앞두고 1일 중국의 최혜국 지위를 박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희토류 대체 관련주들이 장 초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중국 중앙TV(CCTV)는 30일 웨이보 계정을 통해 중국의 최혜국 지위 박탈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통상 국내 희토류 대체 관련주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 테마적 움직임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다음달 2일 상호관세 발표를 앞두고 1일 중국의 최혜국 지위를 박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희토류 대체 관련주들이 장 초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중국 중앙TV(CCTV)는 30일 웨이보 계정을 통해 중국의 최혜국 지위 박탈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CCTV는 “미국은 중국과의 항구적 정상무역관계(PNTR) 수립을 위한 입법을 평가하고 개정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이는 중국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취소하겠다는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이 문제는 4월 1일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이 세계와 윈윈하는 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희토류 대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희토류는 군사장비, 전기제품, 스마트폰 등 다양한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핵심 소재이다. 대표적인 원소로는 네오디뮴(Nd), 디스프로슘(Dy), 프라세오디뮴(Pr), 이트륨(Y) 등이 있다.
통상 국내 희토류 대체 관련주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 테마적 움직임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 통제를 ‘무기’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공급량의 60%, 정제된 희토류 공급량은 90%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유니온은 희토류 자석을 대체하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한다. 페라이트는 특정 용도에서 일부 희토류 자석의 대체재로 사용될 수 있다.
이용성 (utilit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날 속여?" 격분해 모형 부쉈던 그 아파트, 4억 올랐다
- 김수현, 오늘 기자회견…직접 입 연다 "질의응답 NO"
- “새벽 6시부터 나왔더라”…산불 봉사 현장서 목격된 원희룡
- 국민연금 657만원 내고, 1억원 수령…이준석 “폰지사기와 같아”
- 멈췄던 ‘공매도 시계’ 오늘부터 돌아간다…韓 증시 영향은
- 중앙선 넘더니 경차와 ‘쾅’…3명 사망한 대낮 역주행
- 골프장 연못 물 끌어다 불 끈 캐디들...인근 마을 구해
- 8년 만 돌아온 지드래곤… 최선 다했지만 최고는 '글쎄' [리뷰]
- '월세 1억3000만원' 내는 BTS 제이홉…부동산 투자 보니[누구집]
- "이래서 교촌, 교촌 하는구나"…폐점률 1%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