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화소 메인 카메라” vs “100㎜ 초망원 렌즈”…휴대전화 카메라, 전문 카메라 대체할까? [뉴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 애플, 샤오미 등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 S25 시리즈에 50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2억 화소 메인 카메라, 5000만 화소 5배 줌 카메라 등 고화소 카메라 센서를 탑재했다.
물리적으로 렌즈를 통해 색감과 깊이 등을 표현하는 전문 카메라와 달리, 스마트폰 카메라는 디지털로 그러한 효과를 구현하는 데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애플, 샤오미 등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고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진화를 거듭하면서 향후 DSLR 같은 전문 카메라까지 대체할지 관심이 쏠린다.

‘샤오미 15 울트라’는 실제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위치에 14㎜ 초광각, 23㎜ 1인치 메인, 70㎜ 망원, 100㎜ 초망원 렌즈를 배치했다. 이에 따라 최대 200㎜까지 확대 촬영이 가능하다.
키트에는 전문 카메라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물리적인 셔터 버튼을 탑재해 실제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처럼 빠르게 촬영할 수 있다.
삼성전자도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 S25 시리즈에 50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2억 화소 메인 카메라, 5000만 화소 5배 줌 카메라 등 고화소 카메라 센서를 탑재했다. 전문가와 사진 애호가를 위한 가상 조리개 등 고급 촬영·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엑스퍼트 로’(Expert RAW) 앱도 제공하고 있다. 조성대 삼성전자 MX사업부 부사장은 3일(현지시간) MWC 2025 기자간담회에서 “DSLR 사용 경험에 따라 직접 카메라를 조작하고 싶은 사용자와 원클릭으로 편집하고 싶은 사용자, 프로 레벨로 편집하고 싶은 사용자 등을 다 맞춰줄 수 있는 카메라 설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철학”이라고 말했다.

이 버튼을 통해 카메라를 빠르게 실행하고 살짝 눌러 노출이나 피사계 심도 같은 카메라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애플은 보급형 제품인 아이폰 16e에도 플래그십과 동일한 4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는 등 카메라 성능을 기본값으로 가져가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일명 ‘똑딱이’로 불리는 디지털 카메라를 완전히 대체한 것과 달리, DSLR 같은 전문 카메라 영역은 당분간 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된다.
물리적으로 렌즈를 통해 색감과 깊이 등을 표현하는 전문 카메라와 달리, 스마트폰 카메라는 디지털로 그러한 효과를 구현하는 데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독일 카메라 제조사 라이카는 스마트폰 업계와 협업하며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라이카는 2016년 화웨이와 손을 잡은 데 이어 샤오미의 샤오미 15 울트라의 카메라 시스템을 함께 구축했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테크 없이 한강뷰…74세 미혼 윤미라 "어머니 덕분”
- 3년간 전교 1등만 하던 여고생…새벽 1시, 교무실서 무슨일이 [사건 속으로]
- 변우석·비도 당했다…이채영이 쏘아올린 ‘스토킹’ 잔혹사 [단독분석]
- “간 튼튼해 소주 2병은 껌이었는데”… 암세포가 ‘편애’하는 술의 배신
- 고소영 ‘300억 효자 빌딩’ 자랑했다 삭제…‘1000억 자산설’ 팩트체크
- 결혼 11년 만에 남남, 이수·린…이혼 6개월 만에 ‘70억 부동산 대박’
- “나 혼자 ‘진짜’ 잘 산다”…기안84, 건물주 등극 이어 연 수입만 ‘46억’ 비결
- 샤워 후 ‘딱 10분’…문 닫는 그 1초가 곰팡이 천국을 만든다
- 이범수와 소송 중인 이윤진, 생활고 딛고 ‘세계 1위’ 리조트 대표 됐다…“인생 역전”
- "캬! 국물이" 무심코 뜬 한 숟가락…한국인의 위는 늘 상처 입은 상태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