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고가 행진 온기 인접 지역으로 퍼지나?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 계약률 치솟아

김병규 2025. 3. 28. 13: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주요단지 연일 ‘신고가’ 행진… ‘토허제’ 영향으로 인접지역 반사이익 기대

-의정부 대표 랜드마크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 수요자 관심 집중

서울 주요 지역과 인접지역 아파트 신고가 행진이 이어지면서 부동산 시장이 다시 요동치고 있다. 특히 강남3구를 비롯해 용산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면서 신고가 온기가 서울 인접 지역으로 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부동산원의 3월 3주(17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02% 상승했다. 지난주 보합세였던 전국 아파트값은 매수세가 강해지며 상승 전환했다. 지난해 11월 1주 이후 약 4개월 만에 상승세다.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가 가파르다. 부동산R114와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시스템에 신고된 서울 아파트 거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올해 1~2월에 계약돼 이달 7일까지 거래 신고된 아파트의 55%가 지난해 11~12월 거래가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과거 사례보면…서울 집값 오르면 의정부 등 인접지역 가격 올라

업계에서는 이러한 서울 신고가 행진 훈풍이 인접지역으로 퍼질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정부와 서울시가 강남3구를 비롯한 용산구 전체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면서 인접 지역으로 수요가 분산되고, 랜드마크 아파트 위주로 아파트값이 급등할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 서울과 바로 접해 있는 경기 의정부의 경우 ‘더샵의정부역링크시티’ 전용 112㎡ 입주권이 지난달 10억2325만원에 팔리며,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직전 거래인 8억9656만원보다 무려 1억2000만원 이상 오른 금액이다. 거래량도 늘고 있다. 한국부동산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경기도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는 7만1049건으로 상반기 6만2838건보다 13% 가량 늘었다.

실제 서울 아파트를 규제로 묶고, 서울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의정부 등 인접지역 가격이 덩달아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19년 1월~2022년 1월까지 서울 아파트 가격은 12.2% 올랐다. 반면 같은 기간 의정부는 20.1% 올라 상승폭이 더 높았다. 2017년 하반기 서울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였고, 2018년 하반기 서울 일부지역이 투기지역으로 묶이면서 투자수요가 의정부로 꾸준히 넘어온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전문가는 “지난해 말까지 관망세가 이어지던 부동산 시장이 다시 요동치고 있는데, 주요 단지 위주로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분위기가 한껏 뜨거워지고 있다”며 “특히 서울 주요 지역은 ‘토허제’로 묶이면서 거래가 위축되고, 인접 지역은 ‘반사이익’으로 수요가 유입될 전망으로 랜드마크를 미리 선점해 향후 프리미엄을 누리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의정부에서는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가 지역 랜드마크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계약금 정액제는 물론 세대창고 등을 제공해 자금 마련 부담은 낮추고, 입주민 편의성은 높여 계약률이 치솟고 있다는 전언이다.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는 경기도 의정부시 금오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39층 4개동, 총 671세대 규모로 일부 잔여세대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통장 없이 원하는 잔여세대의 동∙호수를 계약할 수 있다.

특히, 계약금은 5%(1차 1천만원 정액제)로 낮췄으며, 계약금 중에서 50%는 대출알선을 통해 대출이자를 전액 지원하는 계약자 혜택을 제공해 예비 입주자의 자금 부담을 크게 낮췄다. 또한 실내 고급스러움을 높이는 현관 중문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밖에 중도금 3% 고정금리 등의 수요자들의 부담을 크게 낮춘 혜택을 더했다.

입지도 우수하다. 의정부 경전철 효자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가 들어서는 나리벡시티는 향후 주거시설과 업무, 상업, 공원, 미래직업 테마파크 ‘퓨처플라넷’ 등 문화시설까지 체계적으로 들어서는 복합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인근에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북부 경찰청, 의정부 소방서가 위치하고, 이외에 의정부준법지원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경기북부본부, 근로복지공단 등의 공공기관이 자리잡고 있다. 금오초, 효자중, 효자고 등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금오동·신곡동 학원가 이용도 편리하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클럽, 실내골프클럽, 스크린골프장, 멀티스포츠룸, 스터디룸, 독서실, 북카페, 1인 독서실(남·여), 키즈룸, 코인세탁실 등을 비롯해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 시설이 마련된다. 그리고 전 세대 지하 세대창고도 제공한다.

견본주택은 사업지 인근인 경기도 의정부시 금오동에 위치한다. 입주는 2027년 11월 예정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