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표 무죄 선고에 훅 꺼진 10년 국채선물…국고채, 베어 스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6일 국내 국고채 시장은 2bp(1bp=0.01%포인트) 내외 상승하며 약세를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날 오후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선고서 무죄가 나오자 10년 국채선물 가격은 하락 마감했다.
장 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선고 보도에 따라 장 중 금리가 상승폭을 키웠다.
10년물 금리의 경우 장 중 최고치를 기록, 3bp대까지 상승폭을 키우며 2.843%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등법원, 항소심서 이재명 대표 ‘무죄’ 선고
추경 부담에 10년 국채선물 가격 40틱 하락
시장선 “아직 대통령 헌재 선고 이벤트 남아”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26일 국내 국고채 시장은 2bp(1bp=0.01%포인트) 내외 상승하며 약세를 보인다. 채권 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날 오후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선고서 무죄가 나오자 10년 국채선물 가격은 하락 마감했다. 장기물 위주로 추가경정예산(추경) 부담이 커지면서 금리는 상승, 국고채 수익률곡선 기울기는 가팔라졌다.(베어 스티프닝)
5년물은 전거래일 대비 1.3bp 오른 2.713%를, 10년물은 1.8bp 오른 2.839% 마감했다. 20년물은 2.0bp 오른 2.722%, 30년물은 2.7bp 오른 2.613%로 마감했다. 고시 금리는 장내 금리와 장외 금리의 가중평균치로 업계에선 금리 동향 참고용으로 쓰인다.
국채선물 시장에선 외국인의 순매도세가 이어졌다. 외국인은 3년 국채선물(KTB3)에선 6607계약 순매도, 10년 국채선물(KTB10)에선 5941계약을 팔았다.
장 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선고 보도에 따라 장 중 금리가 상승폭을 키웠다. 10년물 금리의 경우 장 중 최고치를 기록, 3bp대까지 상승폭을 키우며 2.843%까지 치솟기도 했다. 10년 국채선물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40틱 내린 118.40에 마감했다.
이날 오후 열린 선고 공판에서 고등법원은 이재명 대표의 ‘백현동 발언’에 대해 허위사실공표 처벌할 수 없다면서 1심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한 운용사 채권 운용역은 “아무래도 추경 부담이 커지면서 시장이 반응하는 것 같다”면서 “다만 아직 대통령 헌법재판소 탄핵 선고 이벤트가 남아있는 만큼 상승폭은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시장에선 대통령 탄핵 선고 시기를 가늠하는 분위기다. 다만 대통령 선고가 오는 4월로 미뤄질 전망이 우세한 만큼 여전히 관망세가 이어질 공산이 있다.
한편 이날 장 마감 후 오후 11시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인사인 닐 카시카리 총재의 발언이 대기 중이다.
유준하 (xylit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동 골프장 캐디 “산불 났는데 근무하라고…손님들 도망"
- 임영웅, 세금 체납으로 51억 펜트하우스 압류됐다 해제
- “불길에도 몸부림”…새끼들 지켜낸 엄마 백구
- 70대 조종사도 진화 투입...사고 헬기는 30년 노후 기종
- 박기영, 재혼 5년 만에 두 번째 파경
- “이상한 냄새” 신고에 갔더니…부패한 시신에 청테이프가
- 주민 구하려 했나…영양군 이장 가족 '참변'
- 최불암, 14년 지켜온 '한국인의 밥상' 하차…최수종 후임 [공식]
- 백종원 효과 사라지나…헤어질 결심하는 더본코리아 가맹점주
- "욕 먹어도 이젠 괜찮아"… S.E.S. 슈, 도박 끊고 새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