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떼려던 중국에 혹 붙인다…미군, 필리핀에 타이폰 추가 배치 계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필리핀에 중거리 미사일 체계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26일 현지 매체 필리핀스타 등에 따르면 프란셀 마르가레스 파디야 필리핀군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필리핀에 '타이폰'을 추가 배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미국은 지난해 4월 양국 합동 훈련 기간 타이폰을 필리핀에 반입해 남중국해에 면하고 대만해협과 가까운 루손섬에 배치했다.
하지만 미국과 필리핀이 이날 타이폰 추가 배치를 언급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도발’이라며 철거 강력 요구
올해 필리핀에 타이폰 체계 추가 논의
![일본 자위대 의 노시로 프리깃함이 26일 필리핀 마닐라의 해군 기지에 정박할 준비를 하고 있다. [AFP]](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3/26/ned/20250326140418252pdcq.jpg)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국이 필리핀에 중거리 미사일 체계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필리핀은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을 놓고 분쟁 중이어서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26일 현지 매체 필리핀스타 등에 따르면 프란셀 마르가레스 파디야 필리핀군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필리핀에 ‘타이폰’을 추가 배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파디야 대변인은 “필리핀군에는 환영할만한 진전”이라며 “(타이폰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도입되면 더 효과적으로 훈련할 수 있으므로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군이 태평양 지역에 타이폰 추가 배치를 준비하고 있다는 미국 방산전문매체 디펜스뉴스의 지난주 보도와 관련해 이렇게 답변한 것이다.
로이 빈센트 트리니다드 필리핀 해군 대변인은 중국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 “필리핀의 방위 태세는 다른 국가에 맞서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은 주권국의 행동이며, 우리는 규정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지지한다”며 “중국은 국제법을 준수하지 않고 지역에 혼란을 일으켜왔다”고 지적했다.
타이폰은 미국 최신 중거리 미사일 체계로, 토마호크 순항미사일과 SM-6 신형 요격 미사일 등을 탑재할 수 있다.
미국은 지난해 4월 양국 합동 훈련 기간 타이폰을 필리핀에 반입해 남중국해에 면하고 대만해협과 가까운 루손섬에 배치했다.
미국은 이후 이를 유지했고, 필리핀은 지난해 12월 타이폰을 정식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타이폰 배치를 ‘도발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하며 철거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미국과 필리핀이 이날 타이폰 추가 배치를 언급한 것이다.
한편, 미국과 필리핀은 전날 루손섬 등지에서 연례 합동 훈련을 시작했다.
오는 28일에는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필리핀을 취임 후 처음 방문할 예정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낡은 봉투가 한가득” 이게 마라톤 기념품이라고?…아무도 몰랐다 [지구, 뭐래?]
- JYP엔터 춤 연습실서 댄스, “나도 아이돌 되어볼까”…中 4만~10만원 척척내는 ‘이 곳’
- 박한별 “하루하루가 지옥 같았다”…‘버닝썬 연루’ 남편 논란에 “정말 죄송한 일”
- 故김새론 남편도 입 열었다…“교제 두달 만에 결혼, 임신·폭행은 사실 아냐”
- 임영웅, 합정동 자택 압류됐다 해제…“우편물 확인 못해 세금 체납”
- 가수 박기영, 재혼 5년 만에 두 번째 이혼…“2년 전 파경”
- 생방서 “XX” 욕설…쇼호스트 정윤정, 2년 만에 복귀
- 캣츠아이 라라 “나는 성소수자, 무서웠지만 성정체성은 나의 일부”
- [영상] “여자가 남자 소유물?”…김영철, 장영란 가슴에 ‘나쁜 손’ 해놓고 “남편에 죄송”
- 백종원, 이번엔 “유명 굴소스에 물 타서 판다” 논란…“사실과 달라” 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