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GTX-A 핵심 '삼성역' 내년 6월 무정차 통과 추진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서북부와 동남부를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중 핵심 정차역인 삼성역의 무정차 통과가 내년 6월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6월 무정차 통과를 목표로 공정 일정을 계속 확인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시설물 인계가 이뤄져야 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삼성역 무정차 통과를 대비해 증편 등을 위한 선로분배도 논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로배분 실무협의체' 발족…증편 논의 시작

(서울=뉴스1) 황보준엽 기자 = 수도권 서북부와 동남부를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중 핵심 정차역인 삼성역의 무정차 통과가 내년 6월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역의 통과가 가능해지면 허리가 끊긴 채로 운영 중이던 A노선이 하나로 이어지게 된다.
25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및 기관은 내년 6월부터 삼성역 무정차 통과를 계획하고 있다. 이듬해인 2027년에는 2호선 삼성역을 이용해 환승 임시 개통 후 2028년 완전히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내년 6월 적기 통과를 위해선 올해 하반기에는 시설물 인계가 필요하다고 보고 공정관리 등을 추진 중이다.
무정차 통과를 대비한 증편 논의도 시작했다. 국가철도공단과 에스알(SR), GTX-A 민자 운영사인 SG레일 등은 최근 선로배분 실무협의체를 발족하고 이 같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A노선은 SRT와 선로를 공유하는 만큼 배차간격 조정이 필요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6월 무정차 통과를 목표로 공정 일정을 계속 확인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시설물 인계가 이뤄져야 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삼성역 무정차 통과를 대비해 증편 등을 위한 선로분배도 논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삼성역은 A노선에선 핵심 정차역으로 꼽힌다. 노선의 정중앙에 위치한 만큼 이곳을 통과해야만 정상적인 노선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1단계 수서~동탄 구간, 2단계 파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으로 나눠 운행 중이다.

이 때문에 탑승 수요도 예측치를 하회했다. 실제로 수서역~동탄역 구간의 경우 운행 초기 일 평균 이용객 수는 7600~8600명에 불과했다. 현재 1만 6000명까지 이용객이 2배가 늘었으나, 정부 예측치(2만 1523명)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한다.
당초 삼성~동탄 구간은 2021년 개통 예정이었으나 2023년 말로 미뤄졌다가 재차 연기됐다. 기본설계 변경과 총사업비 협의 지연 등으로 착공이 지연된 영향이다.
전문가들은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배차 간격의 세밀한 조정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정훈 대한교통학회장(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은 "삼성역을 무정차 통과하더라도 경기 남부에서 서울역을 가려는 수요가 꽤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지금보다 꽤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차는 필요하고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다"며 "SRT와 조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10분이라는 배차간격은 매우 중요한 만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ns830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6세 연하 신보람 "지상렬, '내 여자친구가 되어줘' 고백" 달달 스킨십
- 욕실에 900일 감금…21세 딸 30㎏까지 말라 죽게 한 비정한 엄마
- '무정자증' 숨긴 남편, 아내 임신에 "불륜녀" 낙인…친자 확인되자 한 말이?
- "차은우도 母와 함께 징역형 가능"…현직 변호사가 본 200억원 탈세 의혹
- 재결합 원하는 함소원 "전 남편 진화, '선' 제안 받아…머리 띵해져"
-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향년 71세 별세…에미상 수상도
- '박나래와 갈등' 전 매니저들 퇴사 처리 안돼…여전히 '사내이사'
- '미스트롯4' 김다나, 긴급 뇌 수술? 소속사 "머리 혈관 염증…심각한 상태 아냐"
- '6년 무직' 한고은 남편 신영수 "성공한 아내 덕에 돈 걱정 없이 산다"
- 신은수♥유선호 스물셋 공개연애…이채민♥류다인 이어 풋풋 커플[N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