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이음 발주…올 연말 중앙선·동해선 배정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을 바둑판처럼 잇는 정부의 '4X4 고속철도망 구축계획'과 연계, KTX-이음 열차가 동해선을 비롯한 강원도 관통 노선에도 투입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철도 노선에 KTX-이음 투입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격자형 준고속철도망을 통해 수도권 강원시대 개막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도입
“수도권 강원 시대 개막 본격화”

전국을 바둑판처럼 잇는 정부의 ‘4X4 고속철도망 구축계획’과 연계, KTX-이음 열차가 동해선을 비롯한 강원도 관통 노선에도 투입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를 토대로 수도권 강원시대 개막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4X4 고속철도망’을 발표했다.
국토를 동∼서로 잇는 4개 축은 서울속초선, 경강선(인천 송도∼강릉), 대구광주선, 경전선(목포∼부산)이다. 남∼북으로 잇는 4개 축은 서해전라선(대곡∼여수엑스포), 중부내륙선(수서∼거제), 중앙선(청량리∼경주), 동해선(제진∼부산)이다. 강원도를 관통하는 노선은 서울속초선, 경강선, 중앙선, 동해선 4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해당 노선에 투입될 KTX-이음 열차를 납기 지연 없이 일정에 맞춰 공급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동해선, 서해선, 경강선 등 신규 개통 노선에 투입할 목적으로 KTX-이음 14개 편성(6칸 1편성, 84칸)을 발주했고, 현대로템이 2021년 12월 수주했다. 각 열차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신규 도입돼 운행될 예정이다.
세부 운행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올 연말 동해선과 중앙선에 KTX-이음 14개 편성 중 일부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토부는 동해선 수요량을 분석해 KTX-이음을 투입한다고 밝혔다.동해선은 1월 1일 개통 이후, 약 3개월 여 간 매진 행렬이 이어지는 등 이용도가 높아 KTX-이음 투입은 기정사실화됐다는 분위기다.
중앙선 역시 지난해 12월 19일 도담~영천 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돼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해지면서 높은 수요를 보인다.
이밖에 코레일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투입을 위해 KTX-이음 13개 편성(74칸)을 발주, 지난해 7월 현대로템과 계약을 맺었다. 열차는 2028년 하반기 도입된다.
내년에는 2028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강릉제진선(수서발)을 비롯해 수서광주선, 광주순천, 보성임성리 철도 등 신규 노선 운행 목적으로 22개 편성(132칸)을 발주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철도 노선에 KTX-이음 투입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격자형 준고속철도망을 통해 수도권 강원시대 개막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심예섭
#동해선 #중앙선 #경강선 #고속철도망 #강원도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더 내고 더 받는’ 국민연금법 본회의 통과…18년 만 개정
- ‘6만전자’·‘21만닉스’ 회복…춘분에 반도체주 훈풍
- 민주, 최 대행 탄핵 가닥…시기는 저울질
- 검찰, ‘필로폰 수수 혐의’ 오재원 2심도 징역 4개월 구형
- 김진하 양양군수, 민원인 강제추행 혐의에 “합의 성관계” 주장
- 300억원대 시온숲속뷰 입주예정자 “금융기관 진상 규명 요구”
- 춘천출신 경계현 고문 ‘80억원’ 삼성전자 연봉왕
- 강원대, 춘천교대·강원도립대와 2027년까지 통합 추진
- “북한, 비트코인 보유량 전세계 3위” 어떻게 모았나
- 이번엔 20번대 줄번호 로또 1등 36명, 당첨금 각 8억2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