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땅,우리생물] 나래완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람이 아직 차가운 3월이 지나고 완연한 봄이 오면 하나둘 꽃을 피우는 식물들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 깊은 숲 속 나래완두의 새싹도 작은 몸을 세상에 내보이기 시작한다.
나래완두는 콩과(Fabaceae) 나비나물속(Vicia)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키가 30~50㎝ 정도고 4~7쌍의 작은 잎이 달린다.
우리나라 '나비나물속'에는 나래완두 등 총 24종의 식물이 속하는데 이는 '콩과' 안의 총 52가지 속 중 가장 많은 종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람이 아직 차가운 3월이 지나고 완연한 봄이 오면 하나둘 꽃을 피우는 식물들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 깊은 숲 속 나래완두의 새싹도 작은 몸을 세상에 내보이기 시작한다. 이 식물은 지리적으로 한정된 지역에서만 자라는 우리나라 고유종 중 하나로 남부지방의 계곡 등지나 햇빛이 약하게 드는 습한 지역을 지나다 보면 보랏빛 꽃이 수줍게 피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나비나물속’에는 나래완두 등 총 24종의 식물이 속하는데 이는 ‘콩과’ 안의 총 52가지 속 중 가장 많은 종을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주로 전라도와 경상도의 산지, 계곡 등에 고르게 분포하여 약용이든 식용이든 유익한 활용도를 찾아내기에 좋은 식물이라 생각한다.
중국, 튀르키예, 스페인 등의 국가에서는 나비나물속 식물들을 빈혈, 당뇨, 간 질환 등에 전통적 약재로써 활용해 왔다고 한다. 또한, 해외에는 이미 나비나물속 식물들이 파킨슨병, 혈당, 경련, 우울증, 염증 등에 효과를 보인다는 약리학 논문들이 다수 보고되고 있다. 반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나래완두는 식용 외에는 별다른 활용도를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아직 잠재적 가치가 발견되지 않았기에 앞으로 무궁한 활용 가능성을 찾아내기에 좋은 연구 대상이라 생각한다.
예로부터 우리 땅에 함께 살아온 생물들의 가치를 세심히 살펴 유용성을 찾아내는 것은 외국산 생물의 의존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우리도 이번 봄에는 보물 같은 자생생물들을 찾아 산과 들로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박종원 국립생물자원관 전문위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냥 못 보겠다”…백종원, ‘90도 사과’ 뒤 곧장 달려간 이곳
- “보기 싫어!” 이재명 얼굴 친 이재민…지지자들, 기부 ‘취소’ 행렬
- 연애 10일 만에 결혼·11년 만에 강제 이혼…두 아들맘 강성연 “사랑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 “기성용한테 성폭력당했다” 폭로하더니…2억대 항소심도 패소
- 첫사랑 남편과는 이혼·아들은 사망설…국민배우 고두심 “세상 모든 슬픔 다 짊어진 것 같아”
- “아침에 씻을 거니까” 샤워 안 하고 그냥 잤다간…의사들의 경고 나왔다
- 낙상 아니었다…국민 MC 故 송해, 뒤늦게 밝혀진 사망 원인
- ‘200억 현금 부자’ 성동일, 밑바닥 딛고 이룬 빚 없는 인생
- “입사 3년 됐는데 희망퇴직 하래요”… ‘이 회사’ 경영난 어느 정도길래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