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물 종의 절반 차지"...인류 위협하는 곤충들 ('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벌거벗은 세계사'가 인간을 향한 곤충들의 잦은 습격과 이유를 알아본다.
18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삼육대 스미스학부대학 김동건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 가운데, 곤충과 생태계에 관한 활발한 연구로 환경부 장관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은 김 교수는 지구에서 인류보다 훨씬 더 긴 역사를 살아 온 곤충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벌거벗길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박정수 기자] '벌거벗은 세계사'가 인간을 향한 곤충들의 잦은 습격과 이유를 알아본다.
18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삼육대 스미스학부대학 김동건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 가운데, 곤충과 생태계에 관한 활발한 연구로 환경부 장관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은 김 교수는 지구에서 인류보다 훨씬 더 긴 역사를 살아 온 곤충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벌거벗길 예정이다.
김동건 교수는 "곤충은 지구에 존재하는 생물 종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다. 이들은 저마다 놀라운 능력을 지닌다"라고 설명한다. 이에 따라 자연 생태계 유지는 물론, 농업, 식품, 의류, 미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것. 이 과정에서 김 교수는 곤충 연구의 역사, 곤충이 지닌 독특한 특징들을 상세하게 짚어줘 현장을 몰입하게 한다.
김 교수는 인간에게 치명적인 공포를 안기는 곤충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간다. 농작물을 초토화시키는 메뚜기 떼, 집을 무너뜨리는 흰개미, 수많은 질병을 일으키는 모기 등 인류를 위협하는 곤충을 자세히 소개한다. 그렇다면 곤충은 왜 인간을 습격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곤충의 이상행동은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 오늘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여행 메이트로는 카이스트 출신의 배우 윤소희와 곤충 관련 콘텐츠 제작자인 '곤충 덕후' 정브르가 함께 한다. 윤소희는 "곤충은 크기는 작지만 과학적으로 가치 있는 존재"라면서 곤충을 둘러싼 풍성한 지식을 공유한다. 정브르는 식용 곤충을 준비해 와 출연진들과 함께 맛보는가 하면, 직접 경험한 곤충 관련 에피소드도 전해 유익함을 더했다는 전언이다.
한편, 대한민국 대표 인문학 예능 tvN ‘벌거벗은 세계사’는 전 세계 곳곳을 언택트로 둘러보며 각 나라의 명소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가 몰랐던 세계의 역사를 파헤치는 프로그램. 오늘(18일) 밤 10시 10분 tvN에서 방송된다.
박정수 기자 pjs@tvreport.co.kr / 사진= tvN '벌거벗은 세계사'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故 휘성, 살려달라는 신호 보냈었다..악플 때문에 고통 호소
- 故김새론, 김수현 생일이 기일이었다…15세부터 6년 교제설 부인
- '보고싶었어' 제작진 "하정우 출연 원해, 꼭 김을 먹여보고 싶다"
- [단독] '컴백' 제니, 정재형 만난다...9일 '요정재형' 출연
- "노안이 동안보다 일찍 사망"… 이경규 "바다낚시 때문에 얼굴 훅 가" ('경이로운 습관')
- 전현무, '20살 연하' 홍주연에 핑크빛 폭주.. 크리스마스까지 챙겼다('사당귀')[종합]
- 투개월 도대윤, 클럽 논란→정신병원 강제 입원.. 15년 만에 다시 무대 섰다('언더커버')
- 장신영, 강경준 불륜 용서하고 일상 되찾았다.. 환한 미소 속 여유와 안정
- 레인보우 노을, 4월의 신부 된다.. 연예인 뺨 치는 예비신랑과 백년가약[전문]
- 이순실 "인신매매단 내 앞에서 딸 가격 흥정…눈물도 말랐다" (같이삽시다)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