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m` 때 아닌 3월 폭설…퇴근길 수도권부터 차차 그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월 중순 때늦은 폭설이 전국에 내리고 있다.
남부 일부 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저녁까지 추가 적설이 예보돼 출퇴근길 교통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이날 오전 8시 기준 남부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대설특보를 발효했다.
한편 이날 북쪽 찬 공기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은 0도를 밑돌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 고성군 99.9㎝·전북 무주 88.7㎝ 폭설
수도권 포함 대부분 지역에 시간당 1~3㎝ 눈

이번 눈은 한반도 상공에서 회전하고 있는 저기압이 이날 저녁 동쪽으로 빠져나갈 때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수도권은 이날 아침까지 시간당 1~3㎝(최대 5㎝) 강도의 눈발이 날린 뒤 조금씩 잦아들겠지만, 강원 동해안·산지는 시간당 3~5㎝(최대 10㎝ 이상), 경상권과 제주도 산지는 오후까지 시간당 1~3㎝(최대 5㎝ 이상)에 달하는 강한 눈이 더 내린다는 게 기상청의 분석이다.
다만 기상청은 저기압의 이동 경로에 따라 강수역과 강수형태가 지역별로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저녁에는 고기압성 북동풍과 저기압성 동풍, 지형 효과가 만나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천둥·번개 또는 우박을 동반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이날 오전 8시 기준 남부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대설특보를 발효했다.
이날 예상 적설은 △경기 북·동부 3~8㎝ △서울·인천·경기(북·동부 제외) 1~5㎝ △강원 동해안·산지 10~30㎝(많은 곳은 40㎝ 이상)△충북 3~8㎝ △대전·세종·충남 1~5㎝ △전북 동부 3~8㎝ △전북 서부·전남 동부 내륙 1~5㎝ △경북 북동 산지 및 북부 동해안·울릉도·독도 10~20㎝ △경북 북부 내륙 및 남부 동해안 5~10㎝ △울산·경남 서부 내륙 3~8㎝ △부산·경남 중·동부 내륙 1~5㎝ △제주도 산지 3~8㎝(중산간 1㎝ 내외)이다.
같은 기간 예상 강수량은 △경기 북·동부 5~10㎜ △서울·인천·경기(북·동부 제외) 5㎜ 내외 △강원 동해안·산지 10~40㎜ △강원 내륙 5~10㎜ △충북 5~10㎜ △광주·전남 5~10㎜ △대구·경북·울릉도·독도 5~20㎜ △제주도 5~10㎜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지난 16일부터 강원 산지와 동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인 뒤 다시 눈이 내리면서 습하고 무거운 눈이 쌓이는 곳이 생길 수 있다”며 “무거운 눈에 의해 축사나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이 무너지거나 소형 선박이 침몰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에도 눈이 쌓이거나 빙판길로 바뀔 수 있어서 보행자는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북쪽 찬 공기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은 0도를 밑돌겠다. 특히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 전북 동부는 영하 5도 내외로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서 체감온도는 더 낮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3도, 낮 최고기온은 3~9도로 예측됐다.

이영민 (yml122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생충 득실…‘이 물고기’ 절대 회로 먹지 마세요
- 최악은 피한 美소매판매…뉴욕증시 이틀째 안도[월스트리트in]
- "병원 앞 2시간 대기하다 아이 받아"...'조끼' 벗은 구급대원이 한 말
- 25세 만삭 아내가 남긴 '95억 사망보험금'…돈벼락 진실은?[그해 오늘]
- "사설구급차 잘못 100%"…'가짜 사이렌' 폭주에 보행자 의식불명
- 길 걷던 40대 차에 치여 숨져…60대 '무죄' 받은 이유
- 아이유·박보검 파장 일으키나…'오겜' 이어 또 터졌다
- 나사 생중계 영상에 포착된 ‘회색빛 외계인’…정체는?
- ‘마약 투약’ 돈스파이크, 만기 출소…“레스토랑 경영”
- "정부 믿지 않아"…한국 청년들, 이 정도 일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