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엔 뿌리세요"… 한미·유유·지오영 알레르기약 마케팅 경쟁
미세먼지 등 요인에 최근 수요 ↑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3월, 알레르기 환자가 증가하면서 제약사들이 환절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콧속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 제품과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 등을 내세우며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17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한미약품, 유유제약, 지오영 등은 최근 스프레이형, 알약형 등 다양한 알레르기 비염 관련 제품을 선보이고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봄철 환절기인 3월은 등교 등 집단생활이 시작되면서 호흡기 관련 의약품의 수요가 높은 만큼 집중적으로 광고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미약품은 콧속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형 코감기약 신제품인 한미약품 '코앤쿨에스나잘스프레이(코앤쿨S)'를 최근 출시했다. 코앤쿨S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 코감기 및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한미약품은 "단 25초 만에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며, 효과가 최대 12시간 지속된다"며 "코감기와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을 겪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코앤쿨S는 옥시메타졸린염산염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글리시리진산이칼륨 등 주요 유효 성분이 함유된 3중 복합제다. 이중 옥시메타졸린염산염은 혈관 수축 작용을 통해 코막힘을 빠르게 해소한다. 클로르페니라민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고, 글리시리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이번에 출시한 코앤쿨S는 만 7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연령 범위가 확대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유유제약도 올초부터 코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생리식염수 일반의약품 '코잘에스 나잘스프레이액'을 출시했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에 25초 광고 영상을 공개하며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코잘에스 나잘스프레이액은 코 점막 분비물 또는 화농(곪음)성으로 인한 코막힘에 비강(코안) 세척, 비점막 건조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비강 내 분사가 익숙하지 않은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부드러운 분사압을 제공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유튜브 광고 영상에 유유제약은 "코막히는 불편함에 울고, 떼쓰고, 보채는 우리 아이 코를 촉촉하게, 코~잘자는 아기의 비밀"이라는 짧은 문구로 광고 효과를 높였다.
앞서 유유제약은 2001년부터 피지오머 비강세척액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피지오머를 이용한 코세척은 코 속 섬모운동을 촉진하고, 염증반응의 감소와 비강 내 상피세포 재생을 유도해 알레르기 비염, 비부비동염, 코감기 등 코질환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한다. 해당 의약품은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사용 가능한 코 세척제로,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유유제약 측이 설명했다. 유유제약은 피지오머와 함께 최근 코잘에스 나잘스프레이액 출시로, 코 건강 관리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지오영은 이달 17일부터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지르텍정'(10정, 성분명 세티리진염산염)의 신규 광고를 시작했다. TV 광고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반려동물을 키우지 못하거나, 집 안 먼지 및 꽃가루 알레르기로 일상에 지장이 있는 사람 등 다양한 생활 속 고민들을 담았고, 디지털 광고는 '넌 어떤 알러지 있어?'라는 질문을 던지며, 점점 늘어나는 알레르기 항원과 그에 따른 알레르기 인구 증가를 조명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알레르기 비염 관련 질환은 연간으로 보면 봄철과 가을철에 가장 많다"면서 "봄이 시작되는 3~4월에 해당 광고를 가장 많이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9월에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는 봄철 꽃가루가 비염의 원인이었는데, 최근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 환경적인 요인이 증가하는 데다, 반려동물의 털도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면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민성기자 km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뉴욕서…40대男에 액체 뿌리고 불 질러 `충격`
- 방글라 고법, 배트로 6시간 폭행 `정치살인` 명문대생 20명 사형선고 유지
- 무면허 역주행하다 `쾅`…사고 내고 달아난 20대 외국인 난민 구속
- 이시영, 결혼 8년 만에 파경…"이혼 절차 진행 중"
- 백종원, 이번엔 `농약통 사과주스` 논란…"면밀히 보고 개선하겠다"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