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다시 한다면"…현업 '금융상품'·은퇴자 '부동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후 준비를 다시 한다면 현업 종사자는 금융상품을, 은퇴자는 부동산을 택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보험개발원이 실시한 '은퇴 후 노후 생활에 대한 국민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업 종사자와 은퇴자들이 은퇴를 바라보는 인식에 일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은퇴 후 노후 생활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현업 종사자는 '독립된 경제력', 은퇴자는 '건강' 이라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협업·은퇴자 모두 건강걱정 1순위는 '치매'
![[서울=뉴시스] 현업종사자와 은퇴자의 노후준비 관련 설문 결과. (사진=보험개발원 제공) 2025.03.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3/17/newsis/20250317141031254mqam.jpg)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노후 준비를 다시 한다면 현업 종사자는 금융상품을, 은퇴자는 부동산을 택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보험개발원이 실시한 '은퇴 후 노후 생활에 대한 국민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업 종사자와 은퇴자들이 은퇴를 바라보는 인식에 일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은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로 현업 종사자는 '두려움'을, 은퇴자는 '자유'라고 응답했다. 은퇴 후 노후 생활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현업 종사자는 '독립된 경제력', 은퇴자는 '건강' 이라고 답했다.
현재 주된 노후 준비 방법으로는 현업 종사자와 은퇴자 모두 예⋅적금, 저축성 보험, 국민연금이라 응답했다.
만약 노후 준비를 다시 시작한다면 현업 종사자는 사적연금, 펀드·주식·채권을 통한 노후 준비를 추가로 희망했다. 은퇴자는 부동산 운용을 통한 노후 준비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현업 종사자는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 은퇴자는 안전자산 성격이 강한 부동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 가장 걱정되는 건강 문제로 현업 종사자와 은퇴자 모두 '치매'를 1순위로 택했다. 특히 남자보다는 여자가 치매에 대한 걱정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뇌졸중 등 노인성 질환으로 간병 전문시설에 입소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현업 종사자는 10명 중 5명, 은퇴자는 10명 중 4명이 '있다'고 응답했다.
시설 입소와 관련해선 현업 종사자의 경우 남자보다 여자, 독신(미혼·이혼·별거·사별)보다 기혼일 때 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은퇴자는 기혼보다 독신의 경우 입소 의향이 컸고,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상품에 가입 시 추가적으로 가장 받고 싶은 서비스는 현업 종사자의 경우 '정기 건강검진', '의료기관 연결', '상시 의료지원 상담라인 운영' 서비스 순으로 응답했다. 은퇴자는 '정기 건강검진', '의료기관 연결', '재가요양 지원', '가족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건강관리와 보험료 할인혜택 등 보험 서비스에 대해서는 현업 종사자의 10명 중 4명이 가입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은퇴자는 의향자 비중이 14.5%에 그쳐 다소 호감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노후의 삶에 대한 각 소비자군이 체감하는 수준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수요층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탁재훈, 19살 연하 전소민과 핑크빛…"진짜 사귈까봐"
- 박보검, 미용사 자격증 실기 탈락…"시험장서 모두 나만 쳐다봐"
- "서로 불륜"…박지윤·최동석 상간 맞소송 기각
- 김대호, 프리 1년만 은퇴 언급 "운 다 썼다"
- 김태희 친언니 건보료 미납…아파트 압류됐다 해제
- 서동주, 경매로 산 12억 신혼집 재개발 경사…"빨리 됐으면"
- 둘째 계획 손연재, 2㎏ 증량 위해 운동…"딸 낳아야 하는데"
- 보아, SM과 결별 후 첫 근황…"잘 지내고 있어요"
- 김준호♥김지민 2세 태명 "아들 김조식·딸 김석식"
- 李대통령 "한국인 건들면 패가망신, 빈말 같나"…캄보디아어로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