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폭락에도 코스피 '선방'…이번 주 탄핵 심판 선고·FOMC 변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한 주 동안 국내 증시는 미국 증시 하락에도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주 코스피는 미국발(發)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함께 나타나는 것) 우려를 통과하며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 증시가 폭락했음에도, 11일 코스피는 전날 대비 1.28% 하락한 수준에서 장을 마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美·日 등 주요국 통화정책 결정…국내는 '정치 리스크' 주목
(서울=뉴스1) 박현영 블록체인전문기자 = 최근 한 주 동안 국내 증시는 미국 증시 하락에도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해외 이슈 중에선 현지시간 18~19일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8일로 예정된 일본은행 금융정책결정회의 등 주요국 통화정책 결정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4일 코스피는 전날 대비 7.28p(-0.28%) 하락한 2566.36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 코스피는 미국발(發)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함께 나타나는 것) 우려를 통과하며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 증시가 폭락했음에도, 11일 코스피는 전날 대비 1.28% 하락한 수준에서 장을 마쳤다.
당시 뉴욕 증시에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4% 폭락하고,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2%대 내렸다. 이에 코스피도 11일 장 초반 2%대 급락하며 개장했으나 오후 장에 들어서면서 낙폭을 줄였다.
이를 두고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AI 모멘텀을 중심으로 '미국 쏠림' 현상이 강하게 나타났던 것에 대한 되돌림 현상"이라며 "하락장에서 미국 대비 견조한 모습을 보이는 중"이라고 분석했다.
이번주에는 현지시간으로 18~19일, 우리 시간으로 20일 새벽 FOMC 이벤트가 예정돼 있다.
기준금리는 현행 4.50%로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 단, 연준이 '올해 2회 금리인하'에서 입장 변화를 보일지를 두고 시장이 크게 주목하고 있다. 위원회 이후 이어지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 또한 국내 증시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경민 연구원은 "연준이 소비 심리와 고용 냉각을 반영하며 금리인하 사이클의 재개 가능성을 시사할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밝혔다. 단, "CPI 발표 이후 시장이 금리인하 '연내 3회 가능성'을 선반영했기 때문에, 파월 의장 발언 정도에 따라 실망매물 또는 차익실현 움직임을 경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본은행도 18일~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연다. 일본은행 역 기준금리인 단기 정책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가 이번주 중후반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국내 증시는 미 증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견조했으나, 큰 정치적 이벤트가 있는 만큼 위험 요소를 배제할 수 없다.
김지원 KB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는 (미국에 비해) 상대적인 강세를 지속 중이나 정치적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식당서 물고 빨고, 눈치 줬더니 화장실로…문 부서질 정도 애정행각"
- "남편과 바람난 비서, 1층으로 불러주실 분…일당 10만원" 지원자 속출
- 기내식 라면, 먹다 만 단무지 '충격'…항공사 "반찬 재사용 안 한다"
- "내가 낼게" 밥값 실랑이하다 돌변…6년 고교 후배 무차별 폭행 [영상]
- "상간녀 임신시킨 남편…애 안 낳기로 해서 3년 각방 쓴 제 탓인가요"
- 남편 폰에 여자와 잠자리 녹음…"성폭행으로 신고당할까 봐" 뻔뻔
- "돈가스 먹다가 엎드려 1시간 잔 학생 봤다"…대치동의 '짠한 풍경'
- 이렇게까지 닮을 수 있나…한혜진 '고깃집 사장' 남동생 공개
- "배설 기사네"…건물 계단서 똥 싸고 음란행위 뒤 도망간 라이더 '경악'
- '이병헌♥' 이민정 "애 낳고 시력 잃었다" 출산 후유증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