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중 동그란 염증…아이에게 전염될까? [1분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모유 수유 중인 산모입니다.
수유 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수유 중에 사용해도 괜찮다며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해 주셨어요.
수유 중인데 스테로이드제 연고나 곰팡이 균 연고 사용해도 될까요? 그리고 도장 부스럼은 곰팡이 균 같은 것에 의해 발생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질환은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쉽게 나을 수 있으며, 수유 중에 항진균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모유 수유 중인 산모입니다. 목이 가려운데 환부가 동그랗게 번지고 있습니다. 가운데 부분은 정상 피부로 돌아오고, 동그라미는 점점 넓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친정엄마가 보시더니 '도장 부스럼'같다고 말씀하셨어요. 초기에는 도장 부스럼인 줄 모르고 피부과에 갔더니 피부염이라고 진단해 주셨습니다. 수유 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수유 중에 사용해도 괜찮다며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해 주셨어요. 아기도 수시로 안아야 하고 환부가 찝찝해서 너무 가려울 때 두 번 정도 발랐습니다.
수유 중인데 스테로이드제 연고나 곰팡이 균 연고 사용해도 될까요? 그리고 도장 부스럼은 곰팡이 균 같은 것에 의해 발생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고 들었습니다. 아기한테 옮을 수 있을까요? 무척 걱정됩니다.
A. 병변을 직접 본 것이 아니라서 정확한 진단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말씀하신 증상으로 봐서는 '체부 백선'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예전에 흔히 '도장 부스럼'이라고 부르던 병과 동일합니다.
체부 백선은 곰팡이 균 감염에 의한 피부 감염증입니다. 전염력이 높지는 않지만 전염 가능성은 있습니다. 체부 백선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피부염(습진)과 감별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쉽게 나을 수 있으며, 수유 중에 항진균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체부 백선은 다른 부위로도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시어 정확히 진단받고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방정은 하이닥 인턴기자 hidoceditor@mcircle.biz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 건강 개선법 5가지, "건강한 장이 만드는 건강한 몸" - 하이닥
- 미세먼지 배출엔 삼겹살? 진짜 도움되는 4가지 꿀팁 [메디스토리] - 하이닥
- 얇아진 입술, 동안 인상을 위한 해결책은? - 하이닥
- 봄기운 나게 해줄 3월 제철 음식 5가지 - 하이닥
- 맹장염이라 불리는 ‘충수염’...복통의 주요 특징은? - 하이닥
- 나른하고 피로하다면? ‘비타민 B’ 필요하다는 신호 - 하이닥
- 건강한 출산 원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할 ‘임부 금기 약물’ - 하이닥
- 침묵의 다리가 보내는 위험한 신호, 하지정맥류 - 하이닥
- 화이트데이 사탕이 수면장애 부른다? “혈당 낮춘 후 잠들어야” - 하이닥
- “뼈 건강 챙기세요”…칼슘 풍부 간식 7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