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파운드리, 한화인텔리전스 흡수합병…방산 진출"[줌인e종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는 자동차용 센서 제조기업 엣지파운드리(105550)가 한화인텔리전스를 흡수합병하며 방산 부문 글로벌 적외선 카메라 시장에 본격 진출할 전망이라고 12일 밝혔다.
엣지파운드리는 지난 2021년 11월 한화시스템(272210)과 합작법인 한화인텔리전스를 설립하며 열영상 센서 개발을 시작했다.
그동안 한화인텔리전스는 적외선 열영상 센서를, 엣지파운드리는 열영상 카메라 모듈 생산에 집중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월 주주총회에서 합병 승인…"추가 자금 조달 가능성도 "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는 자동차용 센서 제조기업 엣지파운드리(105550)가 한화인텔리전스를 흡수합병하며 방산 부문 글로벌 적외선 카메라 시장에 본격 진출할 전망이라고 12일 밝혔다.
엣지파운드리는 지난 2021년 11월 한화시스템(272210)과 합작법인 한화인텔리전스를 설립하며 열영상 센서 개발을 시작했다. 지분은 한화시스템이 51%, 엣지파운드리 49%다.
지난 2월 주주총회에서 합병이 승인됐고 합병기일은 지난 10일이었다. 합병신주는 오는 29일에 상장된다.
그동안 한화인텔리전스는 적외선 열영상 센서를, 엣지파운드리는 열영상 카메라 모듈 생산에 집중해 왔다.
이충헌 밸류파인더 연구원은 "이번 합병은 일원화 체계를 갖추기 위한 포석"이라며 "합병 이후 지분율은 엣지파운드리 최대주주인 에이아이코어비즈가 18%, 한화시스템이 10%, 남용현 대표가 8%로, 경영권자들이 35% 이상을 보유하게 된다"고 했다.
이 연구원은 "엣지파운드리는 기존 자동차용 센서 시장 중심에서 이번 흡수합병을 통해 방산 부문 진출을 꾀하고 있다"며 "휴림로봇 지분 5% 인수 역시 로봇 부문 진출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과거 열영상 센서 제조 업체를 인수한 후 주가가 5배 급등한 미국 디지털 이미징 센서 기업 텔레다인을 예로 들었다.
이 연구원은 "텔레다인은 본래 산업용 계측기를 제조했으나 인수를 통한 전방시장의 확대로 디지털 이미징 부문 매출이 급증했다"며 "엣지파운드리도 텔레다인의 전철을 밟고 있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엣지파운드리는 자동차 액셀과 브레이크 배달 페달 센서, 적외선 열영상 센서 및 모듈을 만들어 자동차 부품사와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글로벌 열화상 카메라 시장은 2032년까지 매년 8.4% 성장할 전망이며 시장 규모도 5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도 긍정적"이라고 내다봤다.
추가 자금 조달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 연구원은 "엣지파운드리는 그동안 신사업 투자 시 유상증자 등 외부 자금 조달을 활용해 왔고 현재 전환사채 약 310억 원을 보유 중"이라며 "향후 증설 계획에 따라 추가적 자금 조달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zionwk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나래 차에서 '19금 행위'?…"입증 자료 없어, 연예계 복귀 걸림돌 아냐"
- "판빙빙·호날두·샤키라 이어 6번째"…차은우, 탈세 200억 '월드클래스'
- "여기 임대아파트 맞나요"…파주 LH 단지 주차장 S클래스·G80 등 '빼곡'
- "야하게도 입어봤지만"…늦깎이 결혼한 50대 남편, 침대서도 서툴러 답답
- "옷 입으면 안 돼요"…항상 나체로 생활, 태국 '누드 리조트' 어디?
- 고소영, 300억 한남동 빌딩 앞에서 "우리 건물 잘 있네…효자"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안선영 "전세금 빼 아이 대치동 돌리는 이유?…걸러진 사람 만날 기회"
- "또 술이네"…박나래 활동 중단 후 '막걸리 학원' 다니자 시끌
- "만취한 아내, 속옷 바뀌어 불륜 확신"…개그맨 이승주 사설탐정 된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