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검, 윤석열 대통령 석방 지시…특수본 반발로 진통
임찬종 기자 2025. 3. 8. 11:09

▲ 검찰
내란죄 혐의로 구속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법원이 어제(7일) 구속취소를 결정한 가운데 대검찰청이 윤 대통령을 석방하라고 지시했지만 이번 사건을 담당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 측이 반발하면서 최종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심우정 검찰총장은 윤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 항고하면서도 동시에 석방을 지휘하는 방안을 막판까지 검토했지만, 결국 항고하지 않고 윤 대통령의 석방을 지휘하라고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에 지시한 것으로 취재됐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공소유지 등을 담당하고 있는 특별수사본부 측이 대검 지시에 반발하고 있어 오늘(8일) 오전까지도 석방지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특별수사본부 측은 오늘 중으로 내부 검토를 거쳐 대검 지시대로 윤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지휘할지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이 윤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 항고하지 않고 석방을 지휘할 경우 윤 대통령은 곧바로 구치소에서 풀려납니다.
하지만 검찰이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 형사소송법 97조 4항에 근거해 즉시항고할 경우 윤 대통령에 대한 구금은 일단 유지되고 서울고등법원이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 다시 판단하게 됩니다.
(사진=연합뉴스)
임찬종 기자 cjyi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뉴스토리] 형상기억 종이? 일장기 투표지?…'부정선거 실체' 보고서
- "반도체 도둑맞았다"…트럼프, 한국 또 겨냥
- 검찰, 법원 '구속취소'에 윤 석방지휘 여부 "계속 검토 중"
- "구속 기간, '날' 아닌 '시간'으로 계산해야"
- 13층을 배회하는 할머니…망상 장애 앓고 있는 사연은?
- "배우 해크먼, 치매 앓다 심장병으로 숨져…아내는 1주일 전 사망"
- '윤 구속취소' 놓고 갈라질 서울 도심…찬·반 집회에 혼잡 예상
- "즉각 석방" vs "즉시항고"…관저·중앙지검 앞 밤샘 농성
- 여성 환심사려고 100달러 위조지폐 건넨 외국인들…법원 "무죄"
- 포천 오폭 사고 피해 58가구→99가구로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