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尹대통령 구속 취소’에 이재명 테마주 급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원이 7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기소 돼 있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구속 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재명 테마주가 급락한 이유는 이날 법원이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을 취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윤 대통령은 곧 석방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이 7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기소 돼 있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구속 취소 결정을 내렸다. 윤 대통령이 곧 석방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재명 테마주’들이 급락하고 있다.

오후 2시 35분 기준 코스닥시장에서 동신건설 주식은 전일 대비 12.7%(7250원) 빠진 4만9850원에 거래 중이다. 오리엔트정공도 코스닥시장에서 전일 대비 8.18%(630원) 하락한 70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에이텍은 8%대, 일성건설은 10%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모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테마주로 분류된다. 동신건설은 이 대표의 고향인 안동에 위치해 있고, 오리엔트정공은 이 대표가 어린 시절 근무했던 곳이다. 에이텍은 컴퓨터 최대주주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일하던 시절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지며 테마주로 묶였다. 일성건설은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 공약한 기본주택 공급 확대 정책의 수혜를 입을 것이라 전망되며 테마주가 됐다.
이재명 테마주가 급락한 이유는 이날 법원이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을 취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윤 대통령이 청구한 구속 취소 신청을 인용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4일 공수처가 자신을 부당하게 구속했다는 이유로 법원에 구속 취소를 신청했다. 재판부는 같은 달 20일 심문 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재판부는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 사유로 크게 두 가지를 들었다. 윤 대통령 변호인단이 “공수처법상 내란죄는 공수처 수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으며 공수처와 검찰이 아무런 법률상 근거 없이 구속 기간을 서로 협의해 나누어 사용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재판부는 “수사 과정의 적법성에 관한 의문의 여지를 해소하고 절차의 적법성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구속 취소 결정을 하는 것이 상당하다”고 판단했다.
또 재판부는 “윤 대통령의 구속 기간이 만료된 상태에서 기소가 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1월 26일 오전 9시 7분쯤에 구속 기간이 만료됐는데 검찰이 기소한 시점은 같은 날 오후 6시 52분쯤이라는 것이다.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윤 대통령은 곧 석방될 예정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기업·PEF도 반도체 FOMO… 매물 탐색 분주
- [주간 특산물-현장] 남해의 향을 품은 ‘고성 가리비’
- [정책 인사이트] “헌혈 하면 두쫀쿠 드려요”... 혈액 보유량 사흘치만 남았던 적십자사의 안간
- 현대제철은 폐쇄했지만… ‘철근 설비 구조조정 바람’ 확산될지는 미지수
- 6.2조 ‘백현마이스’ 5년 만에 본궤도… 재건축 맞물린 분당 ‘들썩’
- 세금 절반 줄이는 ‘1인 기획사 매직’… 비중은 역대 최대
- “어디 한번 지어봐라”… 주택공급대책에 주민·노조까지 뿔났다
- 中 YMTC, 낸드플래시 생산량 확대 공세… “우한서 신공장 조기 가동”
- 산업 재편 논의 속 SK온 향방 주목… SK그룹 고심
- [르포] 용접면 벗고 태블릿 들었다… 작업자 1명이 로봇 8대 지휘하는 HD현대重 조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