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ㆍ폐ㆍ피부는 회복 능력 뛰어나...반면에 뇌ㆍ심장ㆍ눈은?

권순일 2025. 3. 6.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 먹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우리 몸의 각종 기관들은 '젊음'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신체기관의 이런 재생 능력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자료를 토대로 알아봤다.

하지만 간의 재생 기능을 믿고 술을 많이 마셨다가는 간의 주요 세포들이 손상돼 간경화가 생기고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와 눈은 재생 능력 거의 없어 노화와 함께 쇠퇴
몇몇 신체기관은 끊임없이 스스로 기능을 회복하는 능력이 있다. 간과 피부, 폐 등은 재생 능력이 뛰어난 반면 뇌, 심장, 눈은 이런 능력이 거의 없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 먹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우리 몸의 각종 기관들은 '젊음'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흡연과 음주 등 나쁜 습관을 버리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등으로 뒷받침을 하면 신체기관은 끊임없이 스스로 자신의 기능을 회복한다. 신체기관의 이런 재생 능력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자료를 토대로 알아봤다.

=간은 스스로 기능을 복구하고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몸 속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작업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수술 중 간의 70%를 떼어낸 사람의 간도 2개월 안에 90% 정도 복구되곤 한다. 하지만 간의 재생 기능을 믿고 술을 많이 마셨다가는 간의 주요 세포들이 손상돼 간경화가 생기고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혀의 맛봉오리=혀에는 여러 가지 맛을 느끼게끔 하는 '맛봉오리' 부위가 9000개나 있다. 이 맛봉오리들은 혀 표면에 세포 형태로 모여 있으며 10~14일 간격으로 스스로 재생된다. 하지만 흡연 등은 이 곳에 염증을 일으켜 맛봉오리의 재생 능력을 감소시킨다.

=폐 겉 부분에 있는 세포들은 2~3주 간격으로 재생된다. 하지만 세포마다 재생 능력이 달라 폐 깊숙한 곳에서 산소와 가스를 교환하는 활동을 담당하는 세포들은 재생에 1년을 소요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부분에 구멍이 뚫리면 재생이 원활하지 않아 폐기종이 생기게 된다.

피부=표피는 2~4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재생된다. 피부는 오염에 노출돼 있는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생 능력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들면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피부가 콜라겐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뼈의 완전한 재생에는 10년이란 세월이 소요된다. 늙은 뼈는 용골 세포에 의해 파괴되고 조골 세포들은 새롭게 뼈를 재건한다. 하지만 중년에는 이러한 재건 작업이 느려지면서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오게 된다.

=장은 융모라는 작고 손가락처럼 생긴 가지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장이 영양소를 흡수하도록 돕는다. 재생이 빠른 이유는 음식을 조각내는 위산에 노출돼있어 지속적으로 공격을 받기 때문이다.

손톱=손톱을 구성하는 세포에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손톱은 매달 3.4㎜씩 자라나며 그 속도가 발톱보다 2주 빠르다. 이는 손톱에 혈액 공급과 순환이 더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머리카락=머리카락은 보통 한 달에 1㎝씩 자란다. 여성은 6년간, 남성은 3년간 머리카락이 지속적으로 자라날 수 있다. 눈썹과 속눈썹은 6~8개월에 한 번씩 재생된다. 하지만 이들을 자꾸 뽑으면 사이클을 잃어버려 성장을 멈출 수 있다.

심장=심장에는 재생 능력이 없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생에 3~4번 정도 원기를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뇌세포는 나이를 들어가면서 재생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이 세포들이 충격 등으로 손상될 경우 치매의 요인이 되는 이유다. 뇌에서 후각을 담당하는 후각구와 학습을 담당하는 해마 두 부위만 재생 능력을 가지고 있다.

=눈 또한 뇌처럼 일생동안 자신의 나이를 고스란히 먹는다. 각막 부위만이 지속적으로 재생 기능을 하며 이 부분은 손상될 경우 24시간 이내에 복구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