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0%대 폐지→넷플릭스 1위..'홍김동전' 탈 쓴 '도라이버'의 반전 [★FOCUS]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김동전'의 탈을 쓴 '도라이버: 잃어버린 나사를 찾아서'가 넷플릭스에서 훨훨 날고 있다.
프로그램 제목은 바뀌었지만, 사실상 넷플릭스에서 부활한 '홍김동전' 시즌2라고 해도 무방하다.
'홍김동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구성이지만, "그저 웃자고 만든 콘텐츠"라는 박인석 PD의 연출 의도가 KBS보다 넷플릭스에서 더 맞아들어간 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TT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도라이버: 잃어버린 나사를 찾아서'(이하 '도라이버')는 공개 이후 26일부터 28일까지 넷플릭스 대한민국의 TOP10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이후에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도라이버'는 예능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상위 99% 코믹 인재들이 나사 없이 인생의 희로애락을 조립하는 '구개념' 캐릭터 버라이어티쇼. KBS 예능 '홍김동전' 연출을 맡은 박인석 PD가 김숙, 홍진경, 조세호, 주우재, 장우영과 다시 만났다.
박인석 PD는 "아무 생각없이 깔깔 웃으며 볼수 있는 올드스쿨한 재미를 올드하지 않은 제작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또한 좋은 사람들이 모여서 만드는 케미스트리 속에 나도 함께하고 있는 듯한 기분 좋은 느낌을 대중에게 드리고 싶었고 출연진이 온 몸을 던져서 만드는 웃음이 그리우셨던 분들에게 찾아올 곳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라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프로그램 제목은 바뀌었지만, 사실상 넷플릭스에서 부활한 '홍김동전' 시즌2라고 해도 무방하다. 앞서 '홍김동전'은 KBS 2TV에서 방송 1년 6개월 만에 종영했다. 높은 화제성과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최저 0%대 낮은 시청률과 광고 매출 등이 발목을 잡았다. '홍김동전'의 폐지를 반대하는 시청자들의 목소리가 높았지만, KBS는 "'홍김동전'의 폐지 결정은 단순히 시청률뿐만이 아닌 수신료 분리징수 등으로 어려워진 공사의 재정 상황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면서 "안타깝게도 '홍김동전'은 폭넓은 시청층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했다.

이들의 간절함이 뭉친 탓인지 넷플릭스에서 '도라이버'라는 제목으로 새출발하게 됐고, 공개 직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보기만 해도 웃음이 터지는 분장은 물론, 어디로 튈지 예측할 수 없는 무맥락 토크, 그리고 어디론가 훌쩍 여행을 떠나고 다양한 음식 먹방까지. '홍김동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구성이지만, "그저 웃자고 만든 콘텐츠"라는 박인석 PD의 연출 의도가 KBS보다 넷플릭스에서 더 맞아들어간 셈이다.
비슷한 구성의 예능이 KBS에서는 '실패'했고, 넷플릭스에서 통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청자들의 주 이용 플랫폼이 바뀐 만큼, 드라마나 영화뿐만 아닌 예능의 주무대도 방송에서 넷플릭스 등 OTT, 유튜브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넷플릭스는 토요일 '주관식당'을 시작으로 일요일 '도라이버', 월요일 '동미새:동호회에 미친 새내기', 수요일 '추라이 추라이', 목요일 '미친맛집:미식가 친구의 맛집'까지 신선하고 다채로운 일일 예능을 시작했다. 방송사에 또 하나의 숙제가 주어진 듯 보이는 가운데, 새로운 해답을 내놓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나연 기자 ny0119@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승리·허웅 거르고 "품절 감사" 유혜원 잘나가네 - 스타뉴스
- 박나래 소송 결심 "대형 로펌 끼고 전 재산 건다" - 스타뉴스
- 이찬원 "첫 차가 포니" 또다시 '나이논란' - 스타뉴스
- '프리' 김대호, 퇴사 이후 섭외 넘치네 - 스타뉴스
- '돌끝맘' 손연재, 겹경사..저출산 위기 속 애국자 - 스타뉴스
- 방탄소년단 지민, 아미 위한 '꾸꾸꾸' 공항룩..SNS 난리→품절 대란 | 스타뉴스
- 차정원, 하정우가 이래서 반했나..긴 생머리에 청초美 | 스타뉴스
- 방탄소년단 진, 마이원픽 주간 101주 연속 1위..월간 25개월 정상 | 스타뉴스
- 컴백 전부터 뜨겁다..BTS '아리랑', 스포티파이 프리세이브 300만 돌파 | 스타뉴스
- 인천→두바이→리스본...BTS 완전체 첫 해외일정,이동 경로별 팬 사진 ·영상 쏟아져[K-EYES] | 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