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만 나락史 봤더니… 현 강대국들 정신차려야 (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 193회에서 약 600년의 역사를 지닌 대제국 오스만에 대해 알아본다.
20년 간 튀르키예에 거주하며 튀르키예의 역사, 문화, 언어를 다방면으로 연구한 김종일 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오랜 기간 세계사를 뒤흔들었던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를 낱낱이 벌거벗길 예정이다.
김종일 교수는 튀르키예의 작은 나라에서 시작한 오스만이 어떻게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등 세 개 대륙에 걸친 광활한 영토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상세히 들려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를 위해 아신대 중동연구원 김종일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20년 간 튀르키예에 거주하며 튀르키예의 역사, 문화, 언어를 다방면으로 연구한 김종일 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오랜 기간 세계사를 뒤흔들었던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를 낱낱이 벌거벗길 예정이다.
김종일 교수는 튀르키예의 작은 나라에서 시작한 오스만이 어떻게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등 세 개 대륙에 걸친 광활한 영토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상세히 들려준다. 파격적인 신무기와 전술을 내세워 난공불락이었던 콘스탄티노플을 정복하고, 이후 대규모 정복 전쟁을 통해 패권국으로 군림해나간 과정을 짚어주는 것.



그런 가운데 오늘의 여행 메이트로는 기자로 활동 중인 튀르키예 출신의 알파고와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남보람 박사가 함께 한다. 알파고는 “오스만 제국은 튀르키예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면서 오스만 제국을 둘러싼 흥미진진한 비하인드를 공유한다. 남보람 박사 역시 오스만 제국의 세계사적인 영향력을 언급하는가 하면, 군대와 무기 이야기도 귀띔하며 유익함을 더했다는 후문이다.
방송은 4일 밤 10시 10분.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지아, 훌쩍 큰 근황…썸남 공개까지? (내생활)
- 걸스데이 출신 장혜리 ‘성접대’ 폭로, “여친하면 키워 줄게” (논논논)[종합]
- 조인성, ‘13년 동행’ 엔에스이엔엠과 전속계약 종료 [공식]
- 나나, 전신 타투 지우고 매끈 복근 공개 [DA★]
- 닉쿤 왕따 사실이었다, 난리…“태국★ 대화방에 제외” (아는 외고)
- 지상렬♥신보람, 설렘 가득한 야외 데이트→폭풍 스킨십 (살림남)
- ‘서울대 민지’ 박효진 신입 아나운서 ‘화장실 폭풍 오열’ (사당귀)
- 트와이스 지효, 역대급 여신 비주얼 속옷 화보 [화보]
- 김남일, 야구 비하 발언 논란에 무릎 꿇었다…“깊이 반성”
- 홍현희 ‘49kg대’ 몸매 공개…마카오 여행 중 슬림핏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