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 이렇게 많았나?…올들어 서울 50억이상 아파트 거래 11%↑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돈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이후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초고가 아파트 거래가 더 활발해진 상황입니다.
초고가 아파트 거래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등의 영향으로 아파트 매맷값이 강남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오르는 상황"이라며 "초고가 거래 대상 아파트가 늘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 영향 덜 받아 안전 자산으로 판단도"

돈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이후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초고가 아파트 거래가 더 활발해진 상황입니다.
28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27일까지 서울에서 총 5381건의 아파트 거래가 이뤄졌다. 이는 전년 동기(5161건) 대비 늘어난 것이다.
초고가 아파트 거래도 증가했다. 매맷값 50억 원 이상 아파트 거래는 1년 새 11.36% 늘어난 44건으로 집계됐다. 이달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2차 전용면적 196.84㎡(8층)'는 89억 5000만 원에 매매됐다. 같은 달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전용 198.04㎡(8층)'는 71억 원에 손바뀜됐다.
지난해와 달리 100억 원 이상 거래가 3건이나 존재했다. 이달 4일 성동구 성수동1가 '아크로서울포레스트 전용면적 159.603㎡(32층)'는 135억 원에 매매됐다. 용산구 한남동 '한남더힐 전용 235.312㎡(1층)'는 지난달 109억 원에, '나인원한남 전용 244.3478㎡(3층)'는 이달 102억 원에 각각 거래됐다.

강남 중심으로 매수심리 회복…"초고가 거래 지속 증가" 전망도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매수심리 회복은 뚜렷하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4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97.8로, 전주(96.9)보다 0.9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 기간 강남 지역 아파트 매매수급지수(100.5→101.5) 상승 폭이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이 포함된 강북 지역 아파트 매매수급지수(93.2→94.0) 상승 폭보다 컸다.
매매수급지수는 부동산원이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점수화한 수치로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기준선인 100보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집을 팔 사람이 살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다.
초고가 아파트 거래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지영 신한투자증권 자산관리컨설팅부 수석은 "종합부동산세 등 세금 부담을 감안해 자산가들이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고 있는데, 초고가 아파트도 이 같은 이유로 매매하는 것"이라며 "대출 규제와 상관없이 (초고가 아파트) 매수세는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지난해 1·2월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았을 때도 고가 아파트 수요가 유지됐다"며 "지금과 같이 정치 이슈 등으로 시장이 불안할 때 입지가 좋은 고가 아파트가 다시금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등의 영향으로 아파트 매맷값이 강남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오르는 상황"이라며 "초고가 거래 대상 아파트가 늘 수 있다"고 덧붙였다.
hwsh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나래 본인이 의사, 공항 화장실서도 링거…그냥 끌고 나왔다" 또 폭로
- "청첩장 주자 '연 끊자' SNS 차단한 전 직장 동료…축의금 주기 싫은 거죠"
- '러브캐처' 김지연, 롯데 정철원과 한 달 만에 파경? "모든 제보 환영"
- '200억 탈세' 차은우, 작정하고 속였나…"저승사자 조사4국 떴다는 건…"
- 드라마 볼 때 분노, TV 부순 91세 할머니…이유 알고선 깜짝 반전
- 신민아, ♥김우빈과 신혼여행 사진 대방출…러블리 매력 가득 [N샷]
- 차주영, 비출혈 증상으로 수술 "회복 기간 동안 공식 일정 어려워"
- 풍자, 27kg 감량 눈에 확 띈다…홀쭉 전신 인증샷 [N샷]
- "'딸도 상간녀 팔자 닮을 것'…집 찾아온 아빠 본처가 한 말, 결혼 두렵다"
- "내가 네 엄마라 미안" 윤시윤 母, 44년만에 중학교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