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레일 트리비 "어느 파티에도 강력한 화합 딜포터"

호요버스 붕괴 스타레일 3.1 버전 전반부 신규 캐릭터 '트리비'는 양자 속성, 운명의 길 화합 캐릭터다.
트리비는 3버전 첫 화합이라 메타를 이끌어 갈 화합 캐릭터로 주목받았다. 모든 파티 화합을 대체해서 들어가도 손색 없을 정도로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트리비 버프 자체가 모든 속성 저항 관통, 받는 피해 증가 등 범용적인데다 기존 딜러 자버프와 겹치지 않아 효율이 굉장히 높다. 게다가 세팅 난도 역시 낮으며, 명함만으로도 완성형에 가까운 성능을 자랑한다.
전용 광추 없이도 추가 능력을 통해 필살기 버프 유지가 가능하다. 속도에 구애받지 않는 매커니즘 상 속도 컷에도 크게 영향이 없다. 필살기 결계가 지속되는 동안 트리비가 가하는 추가 딜링 역시 서브딜러 급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후 출시 예정인 마이데이와 카스토리스 모두 트리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예상된다. 더 헤르타 파티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물론이고 마이데이와 카스토리스를 뽑을 예정이 있다면 트리비 명함은 반드시 챙기길 추천한다.
■ 트리비 세팅 방법
◎ 트리비 특징

트리비는 전투 스킬과 필살기로 아군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화합 캐릭터다. 전투 스킬이 모든 속성 저항 관통 24%를 3턴 동안 제공하고, 필살기는 결계 내 적이 받는 피해를 30% 증가시킨다.
여기까지만 보면 일반적인 화합같지만, 트리비의 결계는 아군이 타격한 캐릭터가 있을 때마다 현재 HP가 가장 높은 목표에게 트리비 HP 최대치의 12% 추가 피해를 가한다는 특징이 있다.
즉 버프를 주면서 아군이 공격할 때마다 추가 피해를 가하는 로빈과 같은 딜포터다. 행동 불능 상태가 되는 로빈과 달리 자신의 턴이 돌아올 때 스킬 포인트도 벌어온다.
◎ 추천 돌파
트리비의 1돌파 효과가 굉장히 좋다. 결계가 추가 피해를 가하는 목표에게 이번 공격 총 피해량 24%의 확정 피해를 가한다. 이 피해는 체력이 가장 많은 적에게 가해지니까 다중 타겟 딜러의 단일 딜 능력을 보조할 수 있다.
전용 광추의 효과가 굉장히 좋은데도 이를 포기하고 1돌파를 추천하는 이유가 있다. 물론 매커니즘에 변화는 없고 순전히 파티 딜 지원 능력이 강해지는 것이라 돌파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 추천 광추

전용 광추 : 시간이 한 송이 꽃이라면
대체 광추 : 댄스! 댄스! 댄스!, 기억 속 모습
전용 광추는 트리비의 딜 보조 능력, 에너지 회복, 아군의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키는 다재다능한 효과를 보유했다.
대체 광추로 꼽히는 댄스! 댄스! 댄스!는 파티원의 행동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효과라 엄밀히 말하면 대체 광추가 아니고, 기억 속 모습은 에너지 회복만 보고 채용하는 것이다.
다만 트리비의 에너지 수급 능력이 좋은 편이라, 전용 광추가 없어도 필살기 순환에는 큰 지장이 없다. 1돌파 파티 딜 기여가 전용 광추보다 효율이 좋아 보통 1돌파를 선택하는 편이다.
◎ 추천 터널 유물, 차원 장신구
- 망국을 애도하는 시인 4세트, 고요한 습골지 or 생명의 바커 공 2세트
보통 트리비는 망국을 애도하는 시인 4세트와 고요한 습골지 2세트로 딜포터 세팅을 한다. 매커니즘 상 속도에 크게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시인 세트와 잘 어울리고 딜링도 준수하다.
댄댄댄을 채용하는 서포터 트리비라면 밤낮의 경계를 나는 매 4세트나 속도를 올려주는 2세트를 섞는 짬통 세팅을 추천한다. 생명의 바커 공, 부러진 용골, 바다에 잠긴 루샤카 등 서포터용 차원 장신구를 선택한다.
전용 광추 채용 여부보다는 딜러가 어느 정도로 강하냐가 더 중요하다. 딜러가 매우 강할 경우 매 4셋과 댄댄댄으로 행동을 끌어 오는 편이 낫고, 그렇지 않다면 딜세팅 트리비의 추가딜이 더 유리하다.
◎ 유물, 장신구 옵션

상의 :치명타 확률(딜포터), 체력(서포터)
신발 : 체력(딜포터), 속도(서포터)
연결 매듭 : 에너지 회복 효율
차원 구체 : 체력
부옵션 : 체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속도(서포터)
망국을 애도하는 시인 4세트가 저속 전용 유물이기 때문에 상의 치명타 확률, 신발 체력 옵션으로 고정된다. 서포터 세팅이라면 상의에서 체력을 챙기고 신발로 속도를 가져간다.
◎ 추천 조합
- 트리비 + 더 헤르타 + 제이드 + 영사
- 트리비 + 비소 + 로빈 + 어벤츄린
트리비 자체가 범용성이 높아서 어딜 들어가나 잘 어울린다. 그 중 특히 수혜를 받은 딜러를 꼽는다면 더 헤르타와 비소 정도다.
트리비의 모든 공격이 확산 혹은 전체 공격이라 더 헤르타의 해독 스택, 필살기 게이지를 쌓는데 이바지한다. 곽향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영사를 넣어도 된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트리비가 추가 공격 캐릭터인지라 기존 비소 추가 공격 파티에도 잘 어울린다. 토파즈나 다른 화합 대신 들어가는데, 비소 파티의 새로운 고점을 뚫어주는 파츠라고 할 수 있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