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올해 주력은 'HBM3E 12단', 경쟁력 극대화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하이닉스가 올해 5세대 HBM(고대역폭메모리) 제품인 'HBM3E 12단'을 주력으로 HBM 시장 지배력 강화에 나선다.
SK하이닉스 HBM융합기술 한권환 부사장은 26일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늘어나는 HBM 시장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차세대 HBM 양산을 위한 기술적 준비를 탄탄히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가 올해 5세대 HBM(고대역폭메모리) 제품인 'HBM3E 12단'을 주력으로 HBM 시장 지배력 강화에 나선다.
SK하이닉스 HBM융합기술 한권환 부사장은 26일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늘어나는 HBM 시장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차세대 HBM 양산을 위한 기술적 준비를 탄탄히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부사장은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에서 "HBM 시장 우위를 위해서는 기술력은 물론 최상의 제품을 적시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2002년 SK하이닉스에 입사한 한 부사장은 어드밴스드 패키징 개발 부서에 재직하며 모든 세대 HBM 제품 개발과 양산을 이끈 주역으로, 지난해 말 '2025년 신임 임원'으로 선임됐다.
그는 HBM융합기술 조직을 총괄하며 제품 양산성 향상과 차세대 HBM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한 새로운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는 등의 중책을 수행할 방침이다.
한 부사장은 "올해 주력으로 생산될 5세대 HBM인 'HBM3E 12단' 제품은 'HBM3E 8단'보다 공정 기술 난도가 높다"며 "차세대 HBM 제품은 진화하는 제품 세대에 따라 기술적인 과제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한 부사장 특히 제품 개발 및 생산량을 급격히 늘려가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HBM융합기술 조직은 이런 변수를 사전에 예측해 대응전략 마련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 부사장은 "단순히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생산 라인의 유연성을 높이고 고객과의 협력을 강화해 자사 HBM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HBM 물량도 '완판'한 SK하이닉스는 지난해 3월 HBM3E 8단 제품을 엔비디아에 업계 최초로 납품하기 시작한 데 이어 HBM3E 12단 제품을 세계 최초로 양산을 시작해 지난해 4분기 출하했다.
지난해부터 시장 주류가 된 HBM3E 중 12단 제품에 집중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는 HBM3E 16단 제품 공급도 시작하면서 HBM 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게 SK하이닉스의 구상이다.
아울러 '커스텀(맞춤형)' 제품으로 업체 간 새로운 경쟁이 예상되는 6세대 HBM4 시장에서도 올해 하반기 중 12단 제품을 출시한다는 목표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륙 중이던 군용기 수단 수도 인근 주택가에 추락…다수 숨져
- 패러디엔 패러디로…이수지 '대치맘2'에 김지혜 "나 당근해야 해?"
- 해군 양양함 장병들, 외출길에 뇌전증 포항 시민 구해
- '30대 후반' 신상 특정된 사이버 레커 '뻑가'의 반응 "잃을게 없다"
- "25만원 퍼주면 나라 망한다더니…100만원은?"
- 유골함 훔치고 살인까지…제주 외국인 범죄 갈수록 흉포화
- 10명 사상 '안성 고속도로 붕괴 사고'…28일 현장 합동감식
- 광주 스토킹 의심 피의자 흉기난동…경찰 총격에 사망
- '대국민 호소용 계엄' 尹 최후진술에…시민단체 "궤변" 비판
- 반얀트리 리조트 화재 더 있었나…자동 화재 속보기는 미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