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조류독감 바이러스...고양이 이어 쥐까지 감염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H5N1)가 소와 고양이에 이어 쥐에서도 발견됐다.
미국 농무부는 두 건의 가금류 조류독감 발병이 보고된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 카운티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4마리의 곰쥐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2024년 3월 젖소에서도 처음 발견돼 주로 젖소와 가금류를 키우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70명을 감염시켰고 그중 1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는 두 건의 가금류 조류독감 발병이 보고된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 카운티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4마리의 곰쥐를 발견했다고 밝혔다.(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자료사진) [사진= 게티이미지뱅크]](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2/25/KorMedi/20250225213100431dyhz.jpg)
미국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H5N1)가 소와 고양이에 이어 쥐에서도 발견됐다. 미국 농무부(USDA)의 발표자료를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24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미국 농무부는 두 건의 가금류 조류독감 발병이 보고된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 카운티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4마리의 곰쥐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들 쥐는 인근 농장에서 병든 새들에게 노출된 후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것.
농무부가 보고한 조류독감에 감염된 포유류에는 노스다코타주의 여우, 워싱턴주의 살쾡이, 위스콘신주의 쿠거, 매사추세츠주의 물개, 오리주건의 두 마리 집고양이도 포함돼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오리건주 고양이 감염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반려동물 사료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런 발표는 USDA가 최근 조류 독감 전문가들을 해고한 뒤 이뤄졌다. 정부효율부(DOGE) 수장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정부효율성부(DOGE)의 권고에 의한 것이었다. USDA측은 "조류 독감 확산을 막기 위한 여러 직책이 주말 동안 종료 통보를 받았지만, 우리는 상황을 신속하게 바로잡고 해고 통보를 철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다행히 수의사와 응급 구조 요원들은 해고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 결과, 2022년 미국 새들 사이에서 조류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한 이해 1억6200만 마리 이상의 새들이 타격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2024년 3월 젖소에서도 처음 발견돼 주로 젖소와 가금류를 키우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70명을 감염시켰고 그중 1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한건필 기자 (hanguru@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밤 중 코피 터져"...얼굴 100바늘 꿰매고, 한쪽 눈 제거한 60대女, 무슨 일?
- “어, 벌써 이 냄새가”...몸 냄새-입 냄새 일으키는 최악의 습관은?
- 18kg 뺀 솔비 “딱 3가지 운동으로 몸매 유지 중”…뭐하나 보니
- “엉덩이 키운 후 문도 통과 못해”…30대女 후회하고 20kg뺀 사연은?
- "주1회 이상 성관계 꾸준히"...女 '이 위험' 늦춘다고?
- 사귀는 여성이 ‘남사친’ 많다면?...男 정자 농도 더 높다고?
- “화장실 환풍기·비데, 안 쓰면 정말 찝찝해”…그 이유는?
- “굶기부터 시작하면 살 안 빠져”…다이어트 성공 이끄는 좋은 습관은?
- “이별 후 계속 피곤”…24세女 알고보니 ‘이곳’ 암, 무슨 일?
- 아기 뱃속에 ‘태아 2명’ …생후 3일된 아기 복부 열어보니,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