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희토류 광물 협정 제안 거부당하자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 차단” 경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와 희토류 자원 협상 과정에서 우주기업 스페이스 엑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차단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현지 시각 21일 소식통을 인용해 우크라이나가 최근 미국의 광물 협정 제안을 거절한 뒤 양국 당국자들 간의 논의에서 '스타링크' 차단 경고가 전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와 희토류 자원 협상 과정에서 우주기업 스페이스 엑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차단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현지 시각 21일 소식통을 인용해 우크라이나가 최근 미국의 광물 협정 제안을 거절한 뒤 양국 당국자들 간의 논의에서 ‘스타링크’ 차단 경고가 전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한 소식통은 “우크라이나는 인터넷을 스타링크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타링크가 끊길 경우
통신에서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위성으로 인터넷을 제공하는 스타링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난 이후 광케이블을 통한 육상 통신망에 접속할 수 없는 우크라이나군에 꼭 필요한 필수 네트워크입니다.
우크라이나군은 현재 스타링크를 이용해 해상 드론과 정찰 드론, 장거리 무인 항공기(UAV) 등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군사 드론 분야에서 러시아와 동등한 수준의 전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만약 스타링크 이용이 중단될 경우 전쟁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스타링크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직후 스타링크를 긴급 지원해 우크라이나에서 영웅으로 대접을 받았습니다.
머스크는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를 공격하려고 시도하자, 스타링크 접속을 한 차례 제한하면서 전쟁의 양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최근 협상에 앞서 미국은 군사 지원의 대가로 우크라이나에 매장된 자원의 50%를 지분으로 요구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의 요구를 거부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를 ‘독재자’라고 부르며
비난했습니다.
이에 따라 스타링크 차단 경고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한 협상 카드로 추정됩니다.
이와 관련,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우크라이나와 미국 간 광물 합의안 초안이 작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하루 전인 20일 백악관에서 광물 협상에 대해 “우리는 합의에 서명할 것이고 그게 꽤 단기간에 이뤄지길 바란다. 합의는 임박했다”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안세득 기자 (sedrick@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폭설’ 일본 온천서 시신 3구 발견…‘유독 가스’ 흡입 추정 [지금뉴스]
- “전쟁난 줄 알았네”…평온한 마을 가정집 덮친 1.5m 검은 물체 [이런뉴스]
- 정부, 일본 ‘독도의날’ 행사 항의…“즉각 폐지 촉구”
- ‘제3차 AI 정상회의’로 본 AI 셈법
- [단독] 중국 간첩단 체포, 내가 책임자라고?…노상원도 놀랐다 [이런뉴스]
- “부르는대로 쓰시라”에 ‘간첩단 보도’ 기자 “쳐서 주시면 더 좋아” [캡틴아메리카 남성
- ‘1심 무죄’ 박정훈 곧 보직받을까? 국방부 “검토 중” [지금뉴스]
- 트럼프 “젤렌스키 참여 중요치 않아…광물 협상은 타결 임박”
- ‘계엄의 밤’ 경찰청장에게 걸려 온 11통의 전화…‘체포 지시’ 진실은?
- [크랩] “세금 18억 아껴줌”…비버는 왜 댐 짓기에 진심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