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주주 플랫폼' 액트, 국내 20대 기업에 주주서한 보낸다

이민후 기자 2025. 2. 21. 17:2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액주주 인증기반 주주행동 플랫폼 액트는 삼성전자 등 국내 20대 주요 기업 대상 '주주서한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네이버, 카카오, 기아, LG전자, POSCO홀딩스, 셀트리온, SK, KT&G, LG화학, 두산에너빌리티, 삼성SDI, 삼성물산, 현대모비스, SK이노베이션, 한국전력, HMM 등 대한민국 상위 20개 기업이 대상입니다.

액트는 집중투표제 도입, 개인주주 대상 기업설명회(IR) 정례화, 정관 내 소액주주 보호 조항 삽입, ESG 이슈 관련 '권고적 주주제안' 도입 등을 이들 기업에 요구합니다.

액트는 집중투표제가 도입되면, 개인주주들도 이사 선임을 통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대주주와의 의사결정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개인주주들도 정기적인 기업설명회를 통해 기업의 전략과 주요 의사결정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더불어 기업 경영에 대한 감시 역할을 강화하고, 개인주주 보호가 기업 운영의 기본 원칙이 되도록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윤태준 액트 소장은 "개인주주들의 권리가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주주 행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그간 주요 결정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던 소액주주들이 한곳에 뜻을 모으기 시작한 만큼 시장의 변화를 기대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