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세계 최초로 LNG 운반선 200척 인도 '승승장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세계 최대 LNG운반선 수주 및 건조 기록'을 새로 썼다.
한화오션은 20일 세계 최다 건조 기록인 200번째 LNG운반선 '레브레사(사진)'호를 SK해운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한화오션은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타르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입
건조 시기 2배 줄어 단 9년 소요
세계 시장서 초격차 기술력 뽐내
미중 무역갈등 속 반사이익 기대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세계 최대 LNG운반선 수주 및 건조 기록'을 새로 썼다. 한화오션은 압도적 기술력과 생산성 혁신을 통해 글로벌 LNG운반선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20일 세계 최다 건조 기록인 200번째 LNG운반선 '레브레사(사진)'호를 SK해운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이다.
레브레사호는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인 친환경 선박이다.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한화오션의 스마트십 솔루션인 HS4 등 한화오션의 최신 기술도 적용됐다.
한화오션은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뒤, 21년 만인 지난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이후 200번째 선박은 단 9년 만에 건조하면서 100번째 건조 시기보다 시간을 2배 이상 단축했다.
이러한 성과는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계 구축에 토대를 둔다. 한화오션은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또 LNG운반선을 비롯해 △쇄빙LNG운반선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선박(LNG-RV)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액화천연가스 저장·환적 설비(LNG-FSU)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LNG-FPSO) 등 LNG관련 설비의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등을 건조하면서 기술 초격차를 인정받았다.
기술적 우위는 시장 점유율 1위로 이어졌다. 세계적으로 LNG 수요와 친환경 선박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선박의 연료효율성을 향상시켜왔다. 또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화석연료 정책으로 전환을 시사하면서 미래 전망도 더 밝아졌다. 중단된 LNG 프로젝트가 재개되면서 LNG운반선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국과 중국 갈등도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족 모임 너무 어색해요"…남편 하룻밤 상대와 사귀는 남편의 형제
- 23세 英 여성, 다섯 번째 임신…의사 경고에도 피임 안 해, 왜?
- 이혼설 입연 박군 "한영 난임, 2년간 치료 예민"
- "이혼 부부 호텔방 함께 갔다가 체포"…말레이 '칼왓' 혐의 뭐길래
- '마약 혐의' 황하나 구속 기소…지인 2명에 필로폰 투약
- 김숙, 민폐 커플 캠핑 일침 "소리 다 들려…모텔 가라"
- 김주하, 전남편 탓 마약검사까지 "여경과 소변검사…자존심 상했다"
- 또 거짓말 한 임성근…음주운전 3번 아닌 4번이었다
- 권상우, 만취 방송에 결국 사과 "너무 취해 불편하게 보신 분들께 죄송…금주"
- 주말마다 출장 가더니…스포츠카 빌려 '돌싱카페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