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존제] 이블린 "컨트롤 자신 없다면 뽑지 마세요"

홍수민 기자 2025. 2. 18. 20:59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딜 포텐션, 저점이 보장되지 않는 성능

호요버스 젠레스 존 제로 신규 에이전트 '이블린'은 말 그대로 손 타는 딜러로 출시됐다. 본인의 피지컬 여하에 따라 고점을 뽑아낼 수도 있지만 저점은 한도 끝도 없이 떨어지는 에이전트다.

이블린은 스타즈 오브 리라 진영의 불속성 강공 에이전트다. 회피 반격과 특수 스킬 회피로 스타일리시한 손맛과 플레이 감각을 자랑하는 온필드 강공 딜러다. 세련되고 매혹적인 외모로 정식 출시 전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블린은 쉴 새 없이 온필드에서 회피와 특수 스킬을 사용해서 게이지를 채우고, 화승점 3스택을 모아 콤보 스킬을 우겨 넣어야 한다. 이 콤보 스킬을 몇 번 사용하느냐에 따라 이블린의 딜링이 좌우된다. 

그로기 지속 시간을 늘려 이블린의 딜 타임을 확보하고, 불 속성 피해 증가 버프로 지원하는 라이터와 합이 잘 맞는다. 같은 진영 소속인 영혼의 단짝 아스트라와 함께 사용하면 최대 콤보 스킬을 6번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블린은 잘 사용한다면 한정다운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는 딜러다. 회피 반격과 특수 스킬 회피의 손맛과 재미도 출중하다. 다만 돌파 외 저점 보장이 거의 되지 않아 손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들인 재화에 비해 성능이 부족하다 느낄 수 있다. 

공허사냥꾼 미야비 급으로 강하고 편리한 캐릭터는 분명 아니다. 강공 딜러가 부족하거나 이블린이 마음에 든다면 채용을 고려할 수 있다. 컨트롤에 자신이 없다면 이후 출시될 실버 소드 엔비와 트리거를 기다리자.

 

■ 이블린 세팅

◎ 특징 및 운영

회피 반격, 특수 스킬 회피로 게이지 충전



- 특수 스킬 회피는 뒤엉킨 금제 상태에서만 가능(빠른 지원, 콤보 스킬, 특수 스킬 사용으로 발동)



교살식(평타 홀드, 특수 스킬 홀드)으로 게이지 소모, 화승점 충전



- 특수 스킬 홀드를 추천, 속박식 발동 시 평타 캔슬 권장



 화승점 3스택 콤보 스킬 사용



이블린은 불속성 강공 에이전트로 온필드 플레이를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일견 보기에 복잡한 매커니즘을 가졌다고 보이지만 실상은 간단하다. 

회피 공격, 특수 스킬 회피를 사용하며 게이지를 쌓고 평타 홀드, 특수 스킬 홀드로 교살식을 발동해 화승점 스택을 채운다. 화승점 3스택이 차면 교살식이 자동으로 화승점 3스택을 소모하는 콤보 스킬로 바뀐다. 이 콤보 스킬이 주력 딜링기다.

이블린은 상대와 연결된 '뒤엉킨 금제' 상태에서 특수 스킬을 홀딩하면 게이지가 충분할 시 교살식을 사용하고 게이지가 부족하면 속박식을 사용한다. 속박식은 맨 마지막 기폭 단계에서 뒤엉킨 금제를 해제하지만, 평타로 캔슬할 수 있다.

뒤엉킨 금제가 풀리면 특수 스킬 회피가 불가능해 가급적 속박식 기폭은 캔슬하는 편이 좋다. 특수 스킬 홀딩 후 교살식이 나간다면 걱정할 필요 없고, 속박식이 나간다면 평타로 캔슬하자.

이블린이 궁극기를 사용하면 염무 각성 상태에 진입해 콤보 스킬을 사용해도 화승점을 1스택 남긴다. 결국 화승점 2스택마다 콤보 스킬이 나가는 셈이니 빠르게 딜링을 누적시킬 수 있다. 첫 궁극기는 차자 마자 빠르게 사용하길 추천한다. 

 

◎ 돌파

돌파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1돌파 효과는 전장 진입 시 1500pt 데시벨 획득으로, 빠르게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다. 화승점 2스택에 바로 콤보 스킬이 나가니 나쁜 효과는 아니지만 사이클이 아예 바뀌지는 않아 사용한 재화 대비 효율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블린이 애정하는 캐릭터라 돌파를 고려하고 있다면 1돌파로 멈추는 것보다는 2돌파가 낫다. 이블린 공격력 15% 증가 및 교살식 사용 시 사용한 게이지를 반환하는 효과라 콤보 스킬 사이클이 훨씬 더 빠르고 부드럽게 돌아간다. 콤보 스킬 경직 레벨 증가도 쏠쏠하다.

◎ 엔진

전용 엔진 '심금을 울리는 야상곡' 옵션이 굉장히 좋다. 치명타 피해 증가, 콤보 스킬 및 궁극기 불 속성 저항 무시 등 이블린에게 필요한 옵션만 알짜로 달려 있다.

다만 엔진 의존도가 높지는 않다. 순전히 딜링 능력, 치명타 확률에서 차이가 있어, 세팅 난도가 문제일 뿐 대체 엔진을 사용해도 사이클에는 지장이 없다. 유황석이나 이벤트 배포 엔진 '멸망의 악센트', '별빛 엔진' 등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 디스크 세팅

4세트 : 딱따구리 일렉트로



2세트 : 나뭇가지 검의 노래, 복어 일렉트로



4번 : 치명타 피해, 치명타 확률



5번 : 관통력, 불속성 피해 증가



6번 : 공격력



4세트는 딱따구리 일렉트로를 추천한다. 평타, 회피 반격, 강화 특수 스킬 치명타 명중 시 공격력 증가 옵션인데, 이블린은 스택 쌓기도 쉽고 유지율도 좋다. 2세트는 나뭇가지 검의 노래나 복어 일렉트로를 채용한다. 

4번 디스크 옵션은 대부분 치명타 피해를 사용하는데, 전용 엔진으로 치명타 확률 확보가 굉장히 쉬운 편이라 그렇다. 대체 엔진을 사용해서 치명타 확률 80% 확보가 어렵다면 치명타 확률을 선택한다.

5번 디스크 옵션은 부옵션이 잘 나온 것으로 사용한다. 복어 일렉트로 2세트 포함 거의 모든 경우에 관통력 효율이 좋다. 파티 조합에 라이터가 있을 경우 불속성 피해 증가 효율이 다소 아쉽고, 아스트라 때문에 공격력 옵션은 모든 세팅 중 가장 효율이 낮다.

◎ 조합

① 이블린 - 라이터 - 아스트라 

현재 가장 완성도가 높은 조합이다. 온필드 강공 딜러 이블린, 오프필드 격파 라이터, 빵빵한 버프를 제공하는 아스트라로 구성됐다. 그로기 타임에 이블린의 콤보 스킬을 최대 6개까지 우겨 넣을 수 있다.

② 이블린 - 청의 - 아스트라

청의 자리에 콜레다나 아무 격파나 들어가도 상관은 없다. 라이터의 버프와 그로기 시간 증가가 아쉬울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우겨 넣지 않아도 이블린은 충분히 강하다.

③ 이블린 - 니콜 - 아스트라

니콜이 부족한 이블린의 치명타 확률을 채워줘서 대체 엔진을 사용해도 치명타 피해 디스크 사용이 가능하다. 콤보 스킬 발동 전 니콜로 교체해 강화 특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