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적 프레임"... 이재명, '김현정 뉴스쇼' 비판 글 올렸다 삭제

우태경 2025. 2. 18.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자신과 민주당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취지로 특정 라디오 프로그램을 콕 집어 비판 글을 올렸다가 돌연 삭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해 8월 28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 방송 편집 영상 링크와 함께 "이런 악의적 프레임이 다 이유가 있었던 모양이군요. '김현정 뉴스쇼'가 대체 민주당과 이재명에게 왜 이렇게 심하게 하나 했더니"라고 적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거쳐야 북미 대화' 설명 영상에
자신을 북한에 빗대자 문제 삼은 듯
'이준석 유착' 의혹 불거진 와중에
李까지 공격에 가세하는 모양새
'특정 언론 길들이기' 논란 일자 삭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정다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자신과 민주당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취지로 특정 라디오 프로그램을 콕 집어 비판 글을 올렸다가 돌연 삭제했다. 이 대표 측은 실무진의 실수로 인한 단순 해프닝이라고 설명했지만, 유력 대권주자로서 신중하지 못한 처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시간 만에 글은 지워졌지만, 그사이 야권 강성 지지층 사이에선 해당 방송사를 비난하는 댓글 테러를 쏟아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해 8월 28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 방송 편집 영상 링크와 함께 "이런 악의적 프레임이 다 이유가 있었던 모양이군요. '김현정 뉴스쇼'가 대체 민주당과 이재명에게 왜 이렇게 심하게 하나 했더니"라고 적었다.

이 대표가 공유한 영상에는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가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을 미국,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한국, 이 대표를 북한에 비유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국을 거치지 않고서는 북미 대화가 어려웠다는 과거 사례를 설명하면서 대통령실과 여야를 각각 미국, 한국, 북한에 빗댄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연출이었다. 이 대표는 본인을 북한에 비유한 발언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특히 '악의적 프레임'을 언급한 배경으로는 최근 허은아 개혁신당 전 대표가 폭로한 이준석 의원과 뉴스쇼의 유착 의혹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친야 성향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해당 언론을 둘러싼 음모론이 급속히 퍼지는 상황에서 이 대표까지 공격을 부추기고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특정 언론 길들이기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당대표실은 "계정 관리자의 실수"라면서 해당 게시물을 약 1시간 만에 삭제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번 일로 친야권 성향 유튜브나, 커뮤니티에 기울어진 이 대표의 시각이 튀어 나온 것 아니냐는 뒷말이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12·3 불법 비상계엄 사태 이후 첫 국내 매체 인터뷰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에 출연했고, 14일에는 '이동형TV' 유튜브에서 인터뷰를 했다. 두 채널은 각각 205만, 75만 명대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진보 진영에서 손꼽히는 스피커다.

우태경 기자 taek0ng@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