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막는다`…삼성SDI, 열전파 차단 기술 상품화 본격 준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SDI가 배터리 열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상품화 준비에 착수했다.
18일 삼성SDI 뉴스룸에 따르면 삼성SDI는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는 '열 전파 차단'(No-Thermal Propagation·No-TP) 기술의 상품화 적용 검토를 완료했다.
이는 삼성SD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 덕분이다.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가 가진 구조적 특징 역시 열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높은 안전성에 기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SDI가 배터리 열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상품화 준비에 착수했다. 주변 차량이나 건물로 번지는 화재를 원천 차단해 전기차의 신뢰도를 높일 전망이다.
18일 삼성SDI 뉴스룸에 따르면 삼성SDI는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는 '열 전파 차단'(No-Thermal Propagation·No-TP) 기술의 상품화 적용 검토를 완료했다. No-TP는 셀과 모듈, 팩 내 열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 기술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문제가 발생한 셀이나 모듈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배터리의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화재가 차량 전체로 번지거나 주변 차량, 건물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는 삼성SD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 덕분이다. 이 프로그램은 열 전파와 관련된 주요 항목들을 정의하고 수치화해 특정 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인접한 셀이 받는 영향을 측정한다. 제품 기획 단계부터 열전파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열전파를 방지하는 최적의 구조 설계가 가능하다. 삼성SDI의 No-TP 기술은 셀 생산뿐만 아니라 모듈과 팩 부품 조립 과정에서의 No-TP 솔루션 제공에도 활용될 수 있다.
삼성SDI는 최신 제품에도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한 최적의 No-TP 설계를 반영했다. 셀 사이사이에 배치된 단열재가 대표적이다. 프로그램으로 셀의 총 발열량을 미리 예측한다. 이를 토대로 안전 소재를 제작해 특정 셀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인접 셀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아준다.
또 No-TP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각형 배터리의 이러한 구조적 특징을 더욱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열 전파 방지 설계를 적용할 수 있다.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가 가진 구조적 특징 역시 열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높은 안전성에 기여한다.
각형 배터리 내부 극판은 여러 층의 재료가 차곡차곡 쌓인 스캐팅 공법이 적용되는데 이 덕분에 셀 내부의 압력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 기재 사이에 미세한 틈이 있어 내부에 가스가 발생해도 압력이 한 방향이 아닌 동서남북의 4방향으로 분산된다.
여기에 각형 셀 부품인 벤트는 고온의 가스와 화염이 잘 방출될 수 있도록 한다. 방출된 가스는 팩 내부의 빈 공간으로 빠져나간다. 이 공간 역시 단열 처리가 돼 있어 빠져 나가는 과정에서도 다른 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삼성SDI 관계자는 "No-TP 기술과 함께 안전한 고용량 배터리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만취 상태서 사고 내고 3시간 만에 또 운전대 잡은 30대 입건
- `납치 오해` 택시서 뛰어내려 숨진 여대생…80대 기사 무죄 확정, 왜?
- [속보] `마약류 투약` 유아인 2심서 징역형 집행유예…구속 다섯달 만에 석방
- 80명 탄 美 여객기, 토론토 착륙하다 뒤집혀…사망자 없어 `기적`
- 사교육 업체와 유착한 현직교사…문제 팔아 `억대 수익` 챙겼다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