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점 다다른 尹 탄핵심판..3월 중순 선고 무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종점에 다다르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9차 변론에서 국회 측과 윤 대통령 측의 최후입장을 듣겠다고 한 뒤 추가적으로 10차 변론 기일을 잡고 핵심 증인들에 대한 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헌재는 윤 대통령 측이 신청한 한덕수 국무총리와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 조지호 경찰청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고 오는 20일 오후 2시 10차 변론기일을 추가로 지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덕수·홍장원·조지호 증인 채택…20일엔 첫 형사재판도
尹측, 기일 변경 신청…받아들여지면 선고 일정 밀릴 듯
19일엔 한 총리 첫 탄핵심판·국회의장 상대 권한쟁의 예정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종점에 다다르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9차 변론에서 국회 측과 윤 대통령 측의 최후입장을 듣겠다고 한 뒤 추가적으로 10차 변론 기일을 잡고 핵심 증인들에 대한 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법조계에서는 비상계엄과 관련한 핵심 증인들이 전부 신문을 마친 만큼 조만간 변론 종결을 예상하고 있다. 다만 윤 대통령 측의 기일 변경 신청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 측은 탄핵심판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절차적 공정성과 편향성을 문제삼았다. 특히 비상계엄의 적법성 검증을 위해선 한 총리가, 진술의 신빙성이 의심되는 홍 전 차장에 대해서는 검증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조 청장도 계엄 당시 이른바 ‘의원 체포조’ 관련해 신문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기해 왔다. 헌재도 재판관 평의를 거쳐 윤 대통령 측 신청이 타당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조 청장의 경우에는 이미 두 차례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했기 때문에 이번 신문에도 불참할 가능성이 크다.
법조계에서는 10차 변론 기일까지 이뤄지면 핵심 증인들이 모두 심판장에 나온 만큼 변론이 종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추가적인 변론 기일이 지정된다고 해도 윤 대통령의 최후 입장 등을 듣기 위해 한 차례 정도 더 지정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경우 윤 대통령에 대한 선고는 3월 중순이 유력하다.
변수는 윤 대통령 측이 헌재에 제출한 기일 변경 신청이다. 20일에는 내란 혐의를 받는 윤 대통령의 첫 공판준비기일과 구속취소 심문이 예정돼 있다. 만일 20일에 탄핵심판이 이뤄지게 되면 윤 대통령 측은 3개의 일정을 소화해야 해 준비가 어렵단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헌재는 재판관 평의를 거쳐 윤 대통령 측의 기일 변경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의 탄핵심판도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들면서 헌재에 계류 중인 비상계엄 관련 사건들도 속속 속도를 내고 있다. 헌재는 오는 19일 한 총리에 대한 탄핵심판 첫 변론기일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우원식 국회의장을 상대로 낸 권한쟁의 심판도 시작된다. 우 의장은 한 총리에 대한 탄핵안을 표결하면서 의결정족수를 대통령 기준(재적 의원 3분의 2·200명)이 아니라 국무위원 기준(과반·151명)을 적용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우 의장의 행위가 부당하다며 헌재에 권한쟁의를 신청했다.
송승현 (dindibu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고나니 83% 폭등'…엔비디아 덕에, 현실이 된 이 종목
- "정말 다르네" 백종원의 홍콩반점 '점바점' 확인해보니[먹어보고서]
- 부모에 2억 빌리면 증여세 0원, 3억이면 과세…왜?[세금GO]
- 평생 ‘月 100만원’…초등생 살해 교사, 공무원 연금 받는다
- 세계 최상위권 한국 대기업 연봉…대체 얼마 받길래
- “62만원 돌반지 누가 사요”…금은방 거리엔 ‘임대’ 딱지[르포]
- 이재명은 왜 '전국민 25만원·지역화폐'에 집착할까?
- 2030 모두 與 앞섰다…고무된 국힘 청년 정책 ‘드라이브’
- “가사 소홀에 폭력까지” 남편 머리 내려친 30대 주부
- 아내 숨진 그날, 여행 떠난 남편…필리핀 교도소서 발견[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