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지적에 이재명 "나는 제자리···민주정권 때 주가 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경제 성장을 강조하는 최근 행보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 '우클릭'이라고 비판하자 "저는 우클릭 하지 않았고 원래, 제자리에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이동형TV에 출연해 '민주당에 중산층을 위한 정책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민주당이 서민과 중산층 위한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가져서, 그럼 저기(서민)에다 퍼주기하는 게 주목적 아닐까 생각을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서민을 위해서 분배에 집중하는 정당이 아니다. 그렇게 오해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민 위해 분배 집중 정당 프레임 깨야"
"민주정권일때 성장·경제발전 훨씬나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경제 성장을 강조하는 최근 행보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 '우클릭'이라고 비판하자 "저는 우클릭 하지 않았고 원래, 제자리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서민을 위해서 분배에 집중하는 정당이 아니다. 오해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이동형TV에 출연해 ‘민주당에 중산층을 위한 정책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민주당이 서민과 중산층 위한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가져서, 그럼 저기(서민)에다 퍼주기하는 게 주목적 아닐까 생각을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서민을 위해서 분배에 집중하는 정당이 아니다. 그렇게 오해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진보정권은 분배에만 집중한 적이 없다”며 “그렇게 오해되고 있는 것이고 이를 빨리 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객관적으로 성장과 경제발전도 민주당 정권일 때가 훨씬 나았다”며 “우리의 진심은 성장해야 분배가 있고, 성장해야 일거리가 있고, 성장해야 미래가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특히 “최근 우리가 성장해야 분배도 있다, 성장해야 일자리도 생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니까 ‘입장이 바뀌었다’고 하고 언론도 콕 집어 ‘표변했다’고 한다”며 “우클릭이 아니고 원래 제자리에 있었다. 프레임 전쟁이 벌어지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이 집권하면 주가가 더 많이 올라갔다. 이번에도 확실히 오를 것이다”라고도 강조했다.
아울러 사회의 각종 정책 과제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최근 출범한 온라인 플랫폼 ‘모두의질문Q’ 프로젝트에 관해서는 “소위 수권정당으로 집권을 준비하는 건 일상적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김민석 수석최고위원이 준비한 집권플랜본부도 너무나 당연히 준비해야 하는 것인데 이상하게 해석하더라”며 “당은 대선에서 진 그 순간부터 다음 집권을 어떻게 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터뷰에 직접 출연하는 것을 자제하던 이 대표는 최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 공장을 시작으로 다수 언론에 출연하고 있다. 오는 19일에는 MBC 100분 토론에 단독으로 출연할 예정이다.
/송종호 기자 joist1894@sedaily.com 송종호 기자 joist1894@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탈덕수용소, BTS 뷔·정국에 7600만원 배상하라'…장원영·강다니엘 이어 벌써 3번째 패소
- '백윤식 허위 고소' 전 여친, 항소심서 집유→벌금 감형…이유는?
- '식빵 언니' 김연경 '올 시즌 끝으로 은퇴, 제2의 인생 살겠다'
- ‘불법촬영 혐의’ 황의조, 1심 징역 1년·집유 2년…法 “죄질 불량”
- '난 전쟁터에 나간다'…구준엽 장모, 서희원 유산 지킬 의지 보여
- '죽었다고 생각했다' 카약 타다 혹등고래에 먹힌 남성…어떻게 살았나
- 주 2회 '이 음식' 먹었더니 생긴 변화…대장암 위험 20% '뚝'
- '잘 되고 있나'…英 국왕 찰스 3세 만나 대화 나눈 손흥민, 무슨 일?
- [단독]'임영웅이 모델인데 설마'…더 대범해진 태양광 투자 사기 '덜미'
- 모발검사서 케타민 딱 걸렸는데…식케이 '기억 안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