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 SMR 추진 컨선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이 소형모듈원전(SMR)을 동력으로 하는 컨테이너선 모델(사진)을 처음 공개했다.
원자력발전의 일종인 SMR로 추진하는 선박엔 엔진, 배기기관, 연료탱크 등이 필요 없어 컨테이너를 더 넣을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2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센터'에서 열린 '휴스턴 해양 원자력 서밋'에서 원자력 추진 컨테이너선 설계 모델을 공개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30년까지 SMR 추진 선박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30년 SMR 추진 선박 개발

HD한국조선해양이 소형모듈원전(SMR)을 동력으로 하는 컨테이너선 모델(사진)을 처음 공개했다. 원자력발전의 일종인 SMR로 추진하는 선박엔 엔진, 배기기관, 연료탱크 등이 필요 없어 컨테이너를 더 넣을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2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센터’에서 열린 ‘휴스턴 해양 원자력 서밋’에서 원자력 추진 컨테이너선 설계 모델을 공개했다. 미국선급(ABS)으로부터 1만5000TEU(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SMR 추진 컨테이너선에 대해 기본인증(AIP)을 받은 모델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스테인리스강, 경수(원자로에서 냉각재 등에 쓰이는 물)를 사용한 이중 탱크 방식의 해양 방사선 차폐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에너지 기술기업 베이커휴즈와 공동 개발한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진 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증기 시스템보다 열 효율을 5% 개선하기로 했다.
SMR 추진선, SMR을 이용한 발전용 선박 등에 관심이 많은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관련 사업을 직접 챙기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이 SMR 개발에 들어간 건 지난해 2월로, 테라파워와 SMR 공동 연구를 진행하면서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30년까지 SMR 추진 선박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테슬라, 앞으로 두 배 넘게 오른다"…서학개미 '두근두근'
- 우크라 720조 '돈폭탄' 터진다…들썩이는 '이 회사' 어디?
- "상위 0.1%만 가질 수 있다"…VVIP 카드, 얼마나 좋길래
- "명문대 나오면 월급 더 준다"…배달원 채용 공고에 '발칵'
- "美서 성매매로 月 9000만원 벌어"…일본女 알고 보니
- 수백억 적자인데 복지는 '최고'…"매각도 안된다" 버티기
- "왜 이렇게 싸?" 전복 사 먹으려다 '깜짝'…이유 알고 보니
- "요즘 누가 케이크 먹어요"…불티나게 팔린 'K디저트' 정체
- "유럽 승무원들도 한국오면 싹쓸이"…다이소 핫템 뭐길래 [트렌드+]
- "여보, 지금 사야 해"…7억 넘던 송도 아파트, 한 달 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