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 라인에 경협주 눈길…'500억 눈물' 상장사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라인들이 속속 복귀하면서 대북 경협주의 면면에 눈길이 쏠린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대북 경협주를 다시 한 번 롤러코스터에 태울지 주목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첫 임기 때 북미협상 실무를 이끈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후커 전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국무부 정무차관에 지명했다.
휴커 정무차관 지명자를 포함해 트럼프 1기 행정부 대북라인들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복귀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라인들이 속속 복귀하면서 대북 경협주의 면면에 눈길이 쏠린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대북 경협주를 다시 한 번 롤러코스터에 태울지 주목된다. 과거 대북 정세의 향배에 따라 경협주는 높은 변동성에 휘말리곤 했다. 투자 리스크(위험)론 기업 재산권과 같은 시장 질서를 존중하지 않는 북측 행보가 꼽힌다.

1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현대건설, 남광토건, 신원, 인디에프, 일신석재, 한창 등이 대북 경협 관련 주요 상장사로 꼽힌다. 남북간 긴장이 풀리고 화해무드가 조성될 경우 잠재적 수혜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포괄적인 남북경협사업권을 보유한 현대아산의 최대주주다.
철도차량, 방위산업체인 현대로템은 남북간 철도 연결시 철도 차량공급에서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받아 왔다.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업체인 대아티아이도 남북 철도 노선 관련주로 거론된다.
국내 대표적인 건설사 현대건설은 남북 경협에서 인프라 구축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 경협주로 묵였다. 신원과 인디에프는 의류 분야 업체들로 개성공단에 진출한 이력이 있다. 일신석재는 과거 금강산 관광을 담당했던 통일그룹 계열 세일여행사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남북 경협주들은 대북 정세에 민감하게 반응해 왔다. 일례로 신원의 주가는 남북 대화 재개 기대감에 힘입어 2021년9월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51% 치솟았다. 당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남북정상회담 재개와 관련한 '건설적 논의' 등을 언급하면서 경협주들이 급등했다. 2019년엔 북미 2차 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소식에 현대아산과 현대아산의 최대주주 현대엘리베이터가 단 하루만에 각각 23%, 19% 폭락하기도 했다.

리조트 전문기업 아난티는 북측의 무단 행보에 따른 피해가 거듭 조명돼 왔다. 아난티는 2008년 18홀 골프장과 96실 규모 리조트를 금강산에서 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했다가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박왕자씨 피살 사건)을 계기로 운영 한 번 못해보고 사업을 접었다. 2022년엔 금강산리조트, 골프운영부문의 자산이 멸실됐다는 이유에서 회계상 504억원 규모 손실을 반영했다. 현대아산으로부터 대지를 임차해 세운 시설을 북측이 무단으로 철거한 것이다.
북한은 개성공단을 폐쇄한 뒤로도 남측이 투자한 시설을 파괴하는 행보를 일삼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제 결속과 대외 협상력 강화를 노린 행보라고 본다. 심지어 통일부는 이날 북측이 남북 합의 사항인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를 철거 중이라고 밝혔다.
남북 경협주 관계자는 "북한은 경제나 시장과 관련한 인식이 낮은 형편이어서 북한과의 대화 재개 가능성이 있더라도 실질적 협력이 가능할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첫 임기 때 북미협상 실무를 이끈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후커 전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국무부 정무차관에 지명했다. 휴커 정무차관 지명자를 포함해 트럼프 1기 행정부 대북라인들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복귀 중이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촌동생에 청부살해된 남편…싱글맘 된 여배우 "딸한테 다 설명" - 머니투데이
- "구준엽, 근육도 거의 사라져" 쇠약해진 모습…서희원과 눈물의 작별식 - 머니투데이
- 박봄, 이민호에 "내 남편♥"…SNS 부계정 만들어 또 셀프 열애설 - 머니투데이
- "제왕절개 절대 안 돼"…며느리 난산 위기인데 시모가 한 행동 '소름' - 머니투데이
- '데뷔 25년' 김종민 결혼 앞뒀는데 무주택자…"투자 실패로 다 날려" - 머니투데이
- "너 빌런이야?" 나솔 29기 영식, 대기업 퇴사 진짜였다…이유는 - 머니투데이
- "분양가 살벌하네" 수도권 청약 '국평' 흔들린다…소형의 첫 반전 - 머니투데이
- 황보라, '75세에 득남' 시부 김용건 언급...이 표정에 '폭소' - 머니투데이
- "올림픽하는 줄도 몰랐다" JTBC 나홀로 중계...메달 따도 '조용' - 머니투데이
- 급매인데 27억, 이런 매물만 늘어..."수천만원 또 올랐어" 비강남은 아우성 - 머니투데이